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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지역

인천시, 서부권 광역급행철도 예타 통과…서울역까지 20분대 진입 전망

서부권 광역급행철도 노선도./인천광역시

수도권 서부지역의 교통 환경에 대전환을 예고하는 서부권 광역급행철도 사업이 예비타당성조사를 최종 통과하며 본격 추진된다.

 

기획재정부 재정사업평가위원회는 7월 10일 제7차 심의를 통해 해당 사업의 타당성을 인정했다.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의 민선 8기 핵심 공약이자 오랜 지역 숙원이었던 이 사업은 인천 검단과 계양에서 서울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는 교통 혁신의 기틀로 주목받고 있다.

 

노선은 김포 장기에서 시작해 인천 검단과 계양을 거쳐 부천종합운동장까지 이어지는 총 연장 21km 구간으로 구성된다. 총사업비는 2조6,710억 원이며, GTX-B 노선과의 선로를 공용함으로써 환승없이 서울역 방면 직결 운행이 가능해진다. 이에 따라 인천 검단에서 서울역까지의 이동 시간은 기존 대비 대폭 단축돼 20분대로 줄어들 전망이다.

 

이 사업은 단순한 지역 철도망 확충을 넘어 수도권 서부의 만성적인 교통난 해소는 물론, 향후 GTX-D 추진에도 결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기반 사업으로 평가된다. GTX-D와 선로를 공유할 수 있어 비용 절감 효과와 함께 경제성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올해 말 수립될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26~2035)에 신규 사업으로 반영될 가능성도 높아지고 있다.

 

이번 예비타당성조사 통과는 국토교통부와 인천시를 비롯한 관계기관의 유기적인 협력과 전략적 대응이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인천시는 정책성과 사업 특성을 반영한 분석자료를 정교하게 마련해 지난 2월 제출했으며, 재정사업평가 분과위원회에는 유정복 시장의 영상 메시지를 전달하며 사업의 시급성과 당위성을 강하게 호소했다.

 

다방면의 노력 끝에 정책성과 사업 효과성이 종합적으로 인정받으면서 예비타당성조사를 넘는 성과를 이끌어낸 것이다.

 

인천시는 앞으로 국토교통부가 수립할 기본계획 수립 단계에서부터 관계기관과 긴밀히 협의하며 사업의 추진 속도를 높이겠다는 입장이다.

 

유정복 인천광역시장은 "서부권 광역급행철도는 인천 서북부 주민들의 출퇴근 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시킬 교통혁명"이라며 "남부권의 GTX-B, 서북부의 서부권 광역철도, 그리고 대통령 공약으로 추진 중인 GTX-D까지 연계되면 인천은 초고속 광역교통망의 중심 도시로 도약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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