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가 글로벌 기업과 로봇-인공지능(AI) 시대의 인사관리(HR) 역할을 논의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현대차와 보스턴다이나믹스는 최근 보스턴다이나믹스 본사에 UPS·갭·큐리그 닥터페퍼 등 글로벌 기업 최고인사책임자 8명을 초청했다고 13일 밝혔다. 참석자들은 이번 만남에서 보스턴다이나믹스가 제작한 이족보행 로봇 아틀라스(Atlas)·사족보행 로봇 스팟(Spot)·물류 로봇 스트레치(Stretch) 시연을 직접 경험하며, 로봇의 실제 도입사례와 그 효과, 향후 개선사항, 로봇의 업무 범위 확장의 가능성에 대한 의견을 서로 교환했다.
특히 로봇이 단순 기계 장치를 넘어 인간과 연결되는 존재로서의 발전 가능성을 진단하며 인간과 로봇이 공존할 수 있는 HR 방향성에 대해 논의했다.
이들은 또 이미 기업 운영 전반에 적용되기 시작한 AI를 어떻게 더 효율적으로 사용할 지에 대한 토론도 벌였다. 먼저 글로벌 물류기업인 UPS에서 운영하는 AI 콜센터 도우미 등 각 기업의 업무에 활용되고 있는 AI 사례를 공유했다.
참석자들은 휴머노이드 로봇에 탑재되어 '디지털 동료'로까지 확장될 수 있다는 점에서, 로봇·AI를 기반으로 하는 새로운 조직문화가 형성될 가능성에 주목했다.
로봇의 업무 범위·생산성은 AI와의 결합을 통해 폭발적으로 발전할 수 있기 때문에, 각 기업이 AI가 탑재된 로봇을 최대한 빠르게 도입해 관련 데이터를 선제적으로 축적해야 할 필요성에 대해서도 공감대를 형성했다.
참석자들은 다가올 미래에는 기술 이해도가 높은 인재의 중요성이 커질 것이라고 진단했다. 특히 향후 HR은 기술과 인간 통합을 설계하고,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제시하는 역할로 진화해야 한다고 의견을 모았다.
이들은 기존 HR 방식을 탈피해 기술·전략·조직 설계를 아우르는 리더십이 필요하고, 로봇과 AI를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역할 수행을 해야 한다고 공감했다.
현대자동차 HR본부장 김혜인 부사장은 "제조나 기술개발이 아닌 인사 분야 최고책임자들이 직접 만나 로봇·AI 시대에서의 HR 역할을 논의했다는 것 자체가 큰 의미라고 생각한다"며 "HR이 고전적인 역할을 넘어 기업의 비즈니스 방향성까지 제시할 수 있도록 현대자동차가 세계적 흐름을 선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보스턴다이나믹스 최고인사책임자 레이첼 살라몬은 "활력넘치는 회의였다"고 평가하며 "최고인사책임자들과 AI의 혁신적이고 새로운 기술을 활용해 팀과 직원들에게 힘을 실어줄 수 있는 방법을 논의할 수 있어 흥미진진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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