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물가와 고금리로 움츠렸던 소비심리가 새 정부에 대한 기대와 소비쿠폰 발행, 여름 휴가 특수 등과 맞물려 회복세를 보이며 국내 유통시장에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전망된다.
대한상공회의소가 13일 발표한 '2025년 3분기 소매유통업 경기전망지수(RBSI)'조사를 보면, 전망치가 102로 집계되며 전 분기(75) 대비 27포인트(p)나 급등했다. 이는 2021년 3분기(106) 이후 4년 만에 기준치(100)를 웃도는 전망치다. RBSI는 100을 기준으로 그 이상이면 다음 분기 경기를 긍정적으로 전망하는 기업이 그렇지 않다고 보는 기업보다 많다는 의미다.
대한상의는 "주식시장 상승세, 금리 인하 기대 등과 함께, 새정부에 대한 기대감과 소비쿠폰 지급 등 소비 진작책이 여름 휴가철과 시너지를 낼 것으로 기대됨에 따른 것"이라고 분석했다.
새 정부 출범에 대한 유통업계의 기대도 컸다. 응답 기업의 절반 이상(52.4%)이 '새 정부 출범이 자사 업태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고 답했다.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의견은 17.6%에 불과했다.
업태별로는 희비가 엇갈렸다. 편의점(108)과 온라인쇼핑(105)은 나란히 기준치를 웃돌았고, 슈퍼마켓과 백화점도 기준치인 100을 기록했다. 반면 대형마트(89)는 유일하게 기준치를 밑돌았다.
편의점(71→108)은 업태 중 가장 높은 기대를 보였다. 여름 휴가시즌 중 유동 인구 증가에 따른 음료와 간편식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됐다. 여기에 소액 결제가 많고 소비쿠폰을 이용할 가능성이 다른 업태보다 커 정부 정책의 직접적인 수혜를 볼 것으로 분석됐다.
온라인쇼핑(105) 역시 강세가 예상됐다. 여름철 특수 품목인 여행·레저용품, 항공·숙박 등 계절적 수요가 기대를 키웠다. 주식시장 상승 역시 가전, 가구 등 준내구재 온라인 구매를 촉진할 요인으로 꼽혔다.
슈퍼마켓은 기준치(100)를 기록하며 기대감을 높였다. 고물가에 따른 집밥 선호 현상이 뚜렷한 데다, 슈퍼마켓이 지역 밀착형 특성상 편의점과 더불어 소비쿠폰의 주요 사용처가 될 것으로 예상되면서 정부 정책의 수혜 영향권에 들 것으로 분석됐다.백화점(100)도 기준치를 회복했다. 주식시장 반등에 따른 부의 효과가 명품, 고가 패션, 주얼리 등 프리미엄 상품군 매출을 견인하고, 여름휴가가 시너지 효과를 내면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분석됐다.
반면 대형마트(89)는 업태 중 유일하게 기준치를 하회했다. 대형마트에서는 소비쿠폰을 사용할 수 없는 데다 온라인 채널 및 슈퍼마켓과의 가격경쟁이 부담으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됐다.
이희원 대한상의 유통물류진흥원장은 "새 정부 출범과 소비 진작책에 대한 기대가 크지만, 이것이 실제 소비 회복으로 이어지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정책적 뒷받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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