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소프트웨어(SW) 기업들이 신규 시장 창출과 미래 먹거리 선점을 위해 AI 네이티브(인공지능 중심) 서비스 개발에 나서야 한다는 조언이 나왔다.
14일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SPRi)는 최근 발간한 'SW 중심사회' 보고서에서 "AI 네이티브 서비스는 기존 SW 서비스를 뛰어넘는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다"며 "인공지능 중심 서비스를 만들어 새로운 시장을 장악하는 것이 수익화의 핵심 전략"이라고 밝혔다.
기존에는 선택사항이었던 클라우드 인프라 활용이 인공지능 시대에서 필수가 된 것처럼, SW 기업들도 AI 네이티브 서비스로의 이행을 준비해야 한다는 설명이다.
AI 네이티브 서비스는 인공지능 기능이 핵심적인 요소로 개발된 소프트웨어로 ▲데이터 기반 ▲지속적 학습 ▲적응성 및 자율성 ▲자연어 처리라는 특징을 갖추고 있다. 구조화된 데이터와 비정형 데이터를 모두 사용해 학습·추론하고, 패턴과 통찰을 도출한다. 데이터 업데이트와 알고리즘 개선을 통해 성능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으며, 주변 환경에 맞춰 스스로 업무를 처리해 사람의 지시를 최소화할 수 있다. 인간의 언어를 이해하고 생성해 사용자와의 의사소통이 간소화된다는 점도 장점으로 꼽힌다.
보고서는 SW 기업이 AI 네이티브 서비스로 성공적으로 전환하기 위해서는 AI가 비즈니스 가치를 어떻게 창출할 수 있는지 명확히 정의하고, 이를 토대로 새 수익 모델을 개발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의류 쇼핑몰 스티치 픽스(Stitch Fix)는 고객이 스타일 프로필(사이즈, 직업, 선호 등)을 작성해 전달하면 오픈AI의 언어 모델과 자체 딥러닝 추천 알고리즘을 결합해 고객의 취향을 분석, 5개 상품을 선정해 배송해준다. 사용자는 3일 이내 원하는 상품만 구매하고 나머지는 반품할 수 있으며, 구독 모델을 통해 매달 새로운 상품을 받아볼 수 있다. 스티치 픽스는 이 같은 AI 기반 '선배송 후구매' 서비스 사업 모델로 나스닥에 상장했다.
또 보고서는 인공지능 중심 서비스의 원료에 해당하는 양질의 데이터 확보를 위해 당장 수익화가 어렵더라도 데이터 조달 목적의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수집 가능한 공공 데이터 활용을 모색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대표적인 사례로 입찰 분석 솔루션 기업 클라이원트와 데이터 AI 전문 업체 일루넥스가 있다. 클라이원트는 국내외 공공조달 입찰을 준비하는 기업에 입찰 추천, 경쟁사·컨소시엄 분석, 적정 투찰 가격을 제시하는 서비스를, 일루넥스는 특허·R&D·신용 정보 자료를 연계·분석해 비즈니스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솔루션을 제공한다.
보고서는 기존 시스템과의 통합이 필요한 경우 AI 중심 아키텍처로 단계적으로 전환하는 전략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마이크로소프트(MS)와 글로벌 전사자원관리 기업 SAP는 패키지 소프트웨어에서 클라우드·AI 서비스 기업으로 성공적인 전환을 이뤄냈다.
버티컬(산업 특화) 솔루션을 도입해 장기적으로 경쟁 우위를 확보하는 게 중요하다고 보고서는 제언했다. 미국의 방산 AI 기업 팔란티어는 미군과 미 정부, 기업의 데이터를 분석·시각화하는 플랫폼으로 빈 라덴 은식처를 추적하거나 멕시코 마약 조직 위치를 파악하는 등의 성과로 주목받았다. 이외에 엔비디아, MS와 같은 글로벌 빅테크 기업들은 헬스케어 시장 진출을 활발히 추진하고 있다.
유호석 SPRi 산업정책연구실 책임연구원은 보고서에서 "인프라 축적 후 서비스가 활성화되는 것은 IT 산업뿐만 아니라 과학기술 역사에서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이라며 "현재는 AI 인프라를 구축한 뒤 새로운 킬러 서비스를 준비하는 시기로 볼 수 있다"고 밝혔다.
이어 "SW 기업은 비용 효율적으로 AI 인프라를 확보하고 전통적인 SW 대비 AI가 잘할 수 있는 부분에서 신규 서비스를 모색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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