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에이치엔(NHN)두레이는 국내 협업툴 가운데 최초로 금융 내부망에서도 해외 리전에 위치한 초거대 언어모델(LLM)까지 직접 연동할 수 있는 환경을 구현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성과는 국내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업계 첫 사례로, 보안·정책적 제약을 넘어 글로벌 생성형 AI 서비스 활용이 가능한 환경을 마련했다는 데 의미가 있다고 회사 측은 강조했다.
국내 금융회사는 망분리 규제 완화에 힘입어 혁신 금융 서비스 제도를 통해 내부 업무망에서 SaaS 형태의 다양한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환경이 개선됐다. 다만, 대다수의 국내 SaaS 협업 플랫폼 서비스는 국내 리전에 위치한 생성형 AI 모델만 적용하고 있어 글로벌 최신 LLM 활용에는 근본적인 한계가 있었다.
NHN두레이는 이러한 제약을 극복하고자 최신 글로벌 생성형 AI 서비스를 협업 환경에 적용하는 데 집중해 왔고, 그 결과 해외 리전 기반 애저 오픈 AI의 챗GPT 4.1과 구글 버텍스 AI의 제미나이 2.0 플래시 등 최신 LLM을 금융사 내부 업무망에 직접 사용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하는 데 성공했다.
금융사는 두레이 서비스로 고유 식별 정보나 개인(신용) 정보(가명 정보 포함)를 활용하지 않는다면 내부 업무망에서 손쉽게 글로벌 생성형 AI를 이용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이번 기능 개선 및 업데이트 사항은 올인원 협업 플랫폼 'Dooray!(두레이)'에 적용됐으며, 이용자들은 별도의 설정 없이도 두레이 내에서 최적의 LLM을 자동으로 사용 가능하다.
NHN두레이 관계자는 "모델에 종속되지 않고 사용자가 두레이 내 기능만으로 최적화된 AI 기능을 경험하는 구조를 만든 것이 핵심"이라며 "요약이나 일반적인 텍스트 기반의 응답은 챗 GPT를, 이미지 생성이나 파일 기반의 복합적 질의는 제미나이를 활용하는 등 각 LLM이 지닌 특성과 강점에 맞게 선택해 업무에 이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번 연동은 우리금융그룹에 가장 먼저 적용된다. NHN두레이는 지난해 혁신 금융 서비스 지정 이후 올 3월부터 우리금융그룹의 공식 협업툴로 도입됐다. 양사는 공동으로 AI 전략을 추진해 왔으며 이번 글로벌 LLM 연동으로 우리금융그룹은 국내 금융권 최초로 내부망에서 최신 AI 모델을 활용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게 된다.
두레이는 단순한 멀티 LLM 연동을 넘어 이용자 필요에 따라 특정 AI 모델을 직접 선택해 응답을 비교하거나 활용할 수 있는 맞춤형 AI 기능도 제공할 예정이다. 추후 앤스로픽의 클로드를 비롯해 미스트랄, 코히어와 같은 다양한 글로벌 LLM을 단계적으로 도입할 계획이다.
백창열 NHN두레이 대표는 "이번 연동은 이용자가 복잡한 AI 모델을 일일이 구분하지 않아도 두레이 안에서 최적의 LLM을 자동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구현한 것이 핵심"이라며 "앞으로도 협업 SaaS와 AI 융합 모델을 고도화해 고객사 확장에 속도를 낼 것"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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