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는 인공지능(AI)으로 도로 포장상태를 분석하는 '경기도 도로 포장관리시스템(GR-PMS)'을 구축해 도로파임,균열 등에 선제적으로 대응한다고 20일 밝혔다.
경기도 도로 포장관리시스템(GR-PMS)은 경기도가 자체적으로 구축한 시스템으로, 기존의 도로포장관리시스템(PMS)을 업그레이드한 것이다.
앞서 도는 2017년 도로포장관리시스템(PMS)을 도입했다. PMS는 도로 포장 상태를 눈으로 확인하는 방식에서 벗어나 도로의 포장계획, 설계, 시공, 평가, 유지관리, 재시공 등 전 단계를 데이터베이스(DB)를 활용해 과학적,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시스템이다.
도는 이 시스템에 AI를 접목, 2020년 AI 분석을 시작해 빅데이터 구축을 추진했으며 2023년부터 AI 고도화를 진행해 이번에 경기도 도로 포장관리시스템(GR-PMS) 구축을 완료했다.
도는 경기도 지방도 및 국지도 관리도로 51개 노선(4,349km/1차로 환산) 도로 상태의 다양한 조사 자료를 확보, 분석해 경기도만의 포장상태지표(GPCI, Gyenggi-do Pavement Condition Index)를 마련했다. 수년간의 경기도 도로 상태를 지속적으로 관찰해 도로 노선에 대한 분석 모델을 제시할 수 있게 된 것이다.
GR-PMS가 타 지자체의 PMS 분석과 다른 점은 구간별 포장상태지표(GPCI) 변화를 시각화된 그래프로 변환, 연도별 보수구간과 파손 상태를 제시해 도로 관리 담당자들이 손쉽게 분석자료를 이해하고 보수 구간의 상태 변화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구체적으로는 중점관리, 부분보수, 지속관리 등 3가지 모델로 그룹화해 관리방안을 제시한다. '중점관리 대상'은 1년 사이 급격한 파손 경향 및 평균 균열률(도로파임 등)이 높게 나타나 기초 포장의 열악화 진행에 우려가 있는 구간을 말한다. '부분보수'는 전반적인 도로상태는 유지하고 있으나 일정구간 보수가 필요한 구간, '지속관리'는 도로포장상태가 양호하게 판단된 구간으로 관리방안을 명확화했다. 2024~2025년 조사분석 결과 경기도 51개 노선 중 중점관리 대상은 6개 노선, 부분보수는 28개 , 지속관리는 17개 로 분류됐다. 이러한 분석결과는 경기도 건설본부의 도로포장유지관리 예산에 반영해 보다 효율성 있는 도로포장관리가 가능해질 전망이다.
아울러 도는 시군에도 조사 분석 기술을 전수해 시군 관리 도로에도 이같은 시스템을 적용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강성습 경기도 건설국장은 "현재 경기도 지방도는 대부분 개설된 지 30년 이상으로 노후화가 진행되고 있어 무엇보다 선제적 예측과 적시적소의 보수가 매우 중요한 시점"이라며 "이번에 구축된 GR-PMS 조사 분석 기반을 통해 도로 포장 유지 관리의 선제적 대응에 앞장서고 31개 시군 기술 공유에도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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