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에서 고2 수학의 기초학력 미달(1수준) 비율이 12.6%로 전년 대비 4.0%p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다른 교과와 학년에서는 기초학력 미달 비율에 유의한 변화가 없어 학력 격차 해소 과제는 여전히 남아 있다.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이주호)와 한국교육과정평가원(원장 오승걸)은 23일 '2024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를 발표했다. 올해 평가는 중학교 3학년과 고등학교 2학년 전체 학생의 약 3%를 표집해 실시했으며, 학업 성취수준 변화와 함께 교과 자신감·가치·흥미·학습의욕, 사회정서 역량, 진로성숙도 등을 분석했다.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는 학생 성취 정도를 4단계로 구분한다. 4수준은 우수학력, 3수준은 보통학력, 2수준은 기초학력, 1수준은 기초학력 미달로, 1·2수준은 학습 지원이 필요한 집단을 의미한다.
올해 결과에 따르면 중3 국어 과목의 3수준(보통학력) 이상 비율이 66.7%로 전년 대비 5.5%p 증가했고, 고2 수학의 1수준(기초학력 미달) 비율은 12.6%로 4.0%p 감소하며 두 과목에서 의미 있는 개선이 나타났다. 고2 1수준 비율은 2019년 9.0%에서 2020년 13.5%로 급증한 뒤, 2021년 14.2%, 2022년 15.0%로 상승세를 이어가며 2023년에는 16.6%로 최고치를 기록했다.
수학 과목의 3수준 이상 비율은 고2에서 55.9%에서 57.2%로 소폭 상승했으나, 중2는 49.0%에서 48.6%로 소폭 하락했다.
다만, 다른 과목에서는 유의한 변화가 없었다.
성별 분석에서는 국어·영어에서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3수준 이상 비율이 높고, 1수준 비율이 낮은 경향을 보였다.
중3의 학업성취도는 모든 교과에서 대도시와 읍면 지역 간 격차가 두드러졌다. 3수준 이상 비율을 보면 국어는 대도시 71.9%, 읍면 58.2%, 수학은 55.8% 대 37.3%, 영어는 68.9% 대 49.5%로 나타났다.
다만, 고2는 지역별 차이가 없었다. 교육부는 "중학교는 의무교육으로 전국 단위 평가가 가능하지만, 고등학교는 자율고·특목고·일반고 등 다양한 유형이 존재해 이러한 변인들 때문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교과 태도와 학습의욕 조사에서는 중3 학생들의 국어 자신감과 영어 가치인식, 학습의욕이 전년 대비 하락했으며, 고2는 유의한 변화가 없었다.
사회·정서적 역량(협업·갈등해결·회복탄력성·스트레스 대처 능력) 조사에서는 중3의 협업, 갈등해결, 회복탄력성이 전년보다 하락했으며, 고2는 유의한 변화가 없었다. 성취수준별로는 3수준 이상 학생들이 1수준 학생보다 사회·정서적 역량이 높았고, 스트레스 대처 능력에서 가장 큰 차이를 보였다.
진로성숙도 조사에서는 중3·고2 모두 진로탐색 역량은 전년보다 상승했지만, 진로설계 역량은 하락했다. 이는 진로 정보 수집과 탐색은 늘었지만, 구체적인 진로 계획을 세우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김천홍 책임교육정책관은 "중3 국어, 고2 수학의 성취수준 향상이라는 성과가 있었지만, 학생들의 교과 흥미와 사회·정서적 역량이 낮아진 점을 주목해야 한다"며 "중학교 단계에서 협업·갈등해결 능력을 비롯한 사회정서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별 학력격차 해소를 위해 시도교육청과 협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교육부는 이번 결과를 바탕으로 지역적 요구를 반영한 심층 분석과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개선 방안'을 마련해 향후 교육정책에 반영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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