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대기업 10곳 중 3곳이 대외 환경의 불안정성과 경기 회복 지연 우려가 지속되는 가운데 올해 하반기 기업 경영여건이 상반기 보다 개선될 것으로 전망했다.
한국경제인협회(한경협)는 여론조사 기관 모노리서치에 의뢰해 매출액 1000대 기업을 대상으로 '2025년 하반기 기업경영여건 조사'를 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22일 밝혔다.
응답 기업의 절반(53.3%)은 하반기 경영 여건이 상반기와 비슷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개선되리라는 전망은 30.2%, 악화되리라는 전망은 16.5%였다. 하반기 경영 여건을 '악화'로 전망한 기업들은 여건 개선 시점을 '2026년 1분기'(40%), '2026년 3분기 이후,(24%), 2026년 2분기(16%) 순으로 예상했다. 기업들은 하반기 최대 경영 리스크로 내수 부진 및 경기 침체 지속(25.7%)을 들었다.
이 외에는 글로벌 수요 둔화 및 수출 부진(14.1%), 글로벌 통상환경 불확실성(14.1%), 원자재 수급 및 가격 상승 리스크(14.1%) 등을 꼽았다.
한경협은 "수출 부진과 함께 내수 위축이 구조적으로 굳어지면서 기업들이 매출 감소·재고 누적 등의 경영상 어려움이 크다"고 설명했다.
기업들은 대내외 리스크에 대응한 하반기 경영전략으로 비용 절감 및 운영 효율화(28%)에 가장 초점을 맞출 것으로 전망됐다.
이어 기존 주력사업 집중(19.1%), 해외시장 진출 강화(16.4%), 경영리스크 관리(13.5%), 미래 전략사업 발굴(10.9%) 순으로 나타났다.
하반기 기업활력 제고를 위해 가장 시급한 경영환경 개선 과제로는 원자재 수급 여건 개선 등 공급망 안정화(20.1%)가 꼽혔다. 이어 수출기업 지원 및 통상 불확실성 해소(16.4%), 기업활동 규제 완화(14.5%), 내수 진작을 위한 소비 활성화 정책(13.2%), 세제 및 금융지원 확대(11.2%) 등이 많이 나왔다.
한국 경제의 중장기적 성장 기반 강화 정책 방향에 대해서는 미래 성장동력 발굴 및 산업구조 고도화(24.7%)가 가장 바람직하다는 의견이 많았다. 또 글로벌 통상전략 강화(20.7%), 저출산·고령화 등 인구구조 대응(12.5%), 지역 균형 발전 및 인프라 투자(12.2%) 등의 의견이 제시됐다.
이상호 한경협 경제산업본부장은 "최근 기업들은 내수 둔화와 불확실한 대외 환경 속에서 신규 사업 전개보다는 기존 전략의 재점검과 효율성 확보에 주력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보수적 경영이 장기화할 경우 투자와 고용 감소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정부가 통상환경 대응, 규제 개선, 내수 활성화 정책을 보다 체계적이고 속도감 있게 추진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국내 주요 대기업들은 하반기 경영 키워드로 '트럼프 관세 대응' '불확실성 대비' '글로벌 경쟁력 강화'에 집중하고 있다. 갈수록 확대되는 미국발 관세압박과 주요국 소비심리 위축에 맞서 생존전략에 나선 것이다.
삼성전자와 LG전자는 미국발 관세 대응을 위해 현지 생산 확대와 생산지 다변화를 준비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미국 사우스캐롤라이나주, LG전자는 미국 테네시주에 각각 세탁기, 세탁·건조기 공장을 두고 있는데, 현지 생산 물량을 확대하거나 유휴 부지에 공장을 증설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현대차그룹은 이달 말 권역본부장 회의를 통해 글로벌 생산 거점을 점검하고 미국 관세 대응을 위한 대책 마련에 나선다. 현대차의 최대 시장인 미국은 지난 4월부터 수입산 자동차에 25% 관세를 부과하고 있다. 현대차·기아는 관세 적용 전 선적 물량을 늘려 현지 재고를 통해 관세 부담을 최소화하는 한편 미국 내 생산량도 확대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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