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바이오로직스가 연간 매출 5조원 달성에 대한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23일 국내 제약·바이오 업계에 따르면,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올해 2분기 실적으로 매출액 1조2899억원, 영업이익 4756억원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12%, 영업이익은 9% 증가했다. 당기순이익은 2% 상승해 3244억원이다.
이에 따라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올해 상반기 누적 실적은 연결기준, 매출액 2조5881억원, 영업이익 9623억원이다. 각각 전년 동기 대비 23%, 47% 늘어 상반기 누적 매출액과 영업이익 모두에서 두 자릿수의 성장세가 나타났다. 특히 상반기 매출액이 2조원대에 진입한 것은 창사 이래 처음이다.
이번 호실적에는 생산 시설 역량에서 초격차를 이뤄내 글로벌 고객사의 수요에 적극 대응해 온 것이 주효했다.
우선 기존 1~3공장을 비롯해 '4공장'이 풀 가동되면서 램프업 효과가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4공장은 총 24만 리터 규모의 설비를 갖췄고, 지난 2022년 10월부터 6만 리터 수준의 구역을 부분 가동했다. 이와 함께 올해 상반기부터는 항체·약물접합체(ADC) 생산 시설과 5공장이 본격적으로 운영에 들어갔다.
삼성바이오로직스의 현재 총 생산능력은 78만4000리터에 달하며, 오는 2032년까지 5공장과 동일한 규모의 공장 3개를 추가로 건설할 예정이다. 8공장까지 완공 시 총 생산능력은 132만4000리터에 이르게 된다.
삼성바이오로직스의 글로벌 파트너십 강화 전략과 수주 활동도 외형 확장을 뒷받침했다.
올해 상반기에만 의약품 위탁개발생산(CDMO)사업에서 올린 누적 수주 실적은 지난해 연간 수주 금액 5조4035억원의 60%를 이미 돌파했다. 올해 들어, 지난 1월 체결한 2조원이 넘는 역대 최대 규모의 수주 계약을 시작으로 지난달 유럽 소재 제약사와 체결한 1025억원 수준의 공급계약까지 총 5건의 신규 계약을 확보했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이러한 성과를 지속하기 위해 사업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하는 등 미래 성장동력을 다진다.
특히 임상시험수탁(CRO) 서비스 영역으로 사업을 확장하기 위해 '삼성 오가노이드' 서비스를 선보였다. 오가노이드를 도입한 신약 후보물질 발굴 단계에서부터 고객사와 조기에 파트너십을 강화하고 향후 임상 및 상업화 단계까지 아우르며 장기적 파트너십을 구축하는 등 차별화된 전략을 실행한다는 방침이다.
차세대 바이오의약품으로 주목받는 항체·약물접합체(ADC), 다중항체, 아데노부속바이러스(AAV) 등 유전자 치료제를 포함한 첨단 기술 확보에도 속도를 낸다.
아울러 바이오시밀러 연구개발 및 판매 사업을 하고 있는 삼성바이오에피스도 지속적인 성장세를 바탕으로 글로벌 의약품 시장에서 입지를 넓힌다.
삼성바이오에피스는 올해 상반기 누적 매출액 8016억원, 영업이익 2178억원을 냈다.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 줄었고 영업이익은 26% 감소했다. 이는 지난해 2분기 2205억원의 마일스톤(연구개발 성과에 대한 대가) 수익 인식에 따른 것이다.
삼성바이오에피스 측은 마일스톤을 제외한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8% 증가했다는 분석을 내놨다.
실제로 올해 상반기 미국에서 스텔라라 바이오시밀러 '피즈치바(성분명: 우스테키누맙)', 솔리리스 바이오시밀러 '에피스클리(성분명: 에쿨리주맙)' 등이 신제품으로 발매되기 시작했고 오는 하반기 미국 현지에서 공급이 본격화되면서 수익성 개선이 이뤄질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지난달에는 일본 시장 진출을 위해 니프로와 파트너십 계약을 체결했고, 최근에는 미국 안과질환 치료제 판매를 위해 안과 전문 기업 해로우 등과 파트너십을 맺는 등 글로벌 시장 진출 기회를 다양하게 마련했다.
삼성바이오에피스 관계자는 "무엇보다 순수 자체 제품 판매를 통한 실적이 확대되고 있어 지속가능한 기업 성장이 예상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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