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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해양진흥공사 해양산업정보센터, 선박 매매 시장 보고서 발간

사진/한국해양진흥공사

한국해양진흥공사(이하 해진공) 해양산업정보센터가 2025년 상반기 선박 매매 시장 동향을 종합 분석한 특집 보고서를 25일 발간했다고 밝혔다.

 

안병길 해진공 사장 산하 해양산업정보센터는 최근 3개년간의 선박 거래 및 선가 데이터를 바탕으로 선종별 거래 특성, 수급 여건, 친환경 규제 대응 동향, 시장 전망 등을 체계적으로 정리했다고 설명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5년 상반기 선박 매매 시장은 거래 건수, 총 재화중량톤수(DWT), 총 거래 금액, 건당 평균 금액 등 주요 지표가 지난해 같은 기간대비 모두 하락하며 전반적인 거래 둔화세를 나타냈다. 중고선 시장은 수요 위축과 매도세 강화, 평균 선령 증가 등이 복합 작용하면서 매수자 우위의 시장 구조가 더 뚜렷해졌다.

 

주요 선종에서는 뚜렷한 거래 회복세가 확인되지 않았으며 고가 수준 선가가 이어지는 가운데 유효수요가 상당 부분 소진된 것으로 분석됐다.

 

선형별로는 각기 다른 양상을 보였다. 컨테이너선은 장기 정기선 계약 중심의 운용 특성과 고가 매입에 따른 수익성 부담이 중첩되면서 거래량이 상대적으로 제한됐다.

 

벌크선은 Supramax 및 Panamax 선형을 중심으로 실수요 기반의 선별적 거래가 유지됐으며 탱커선은 VLCC 등 대형 선형을 중심으로 비교적 견조한 수요가 지속됐다.

 

신조선 발주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약 43% 감소하며 조정 흐름을 보였다. LNG선 등 친환경 선박에 대한 관심은 유지됐으나 높은 건조 비용과 조선소 공급 능력 제한 등의 제약으로 실제 발주 사례는 제한적 수준에 머물렀다.

 

보고서는 세계 경제 성장률 둔화로 인한 해상 교역 성장세 둔화, 신조선 인도 증가에 따른 실질 선복 확충 등 공급 측 변수가 중고선 시장에 구조적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2025년에는 선종 대부분에서 수요 증가율보다 공급 증가율이 높을 것으로 전망되며 이에 따른 운임 하방 압력과 선가 조정 가능성도 제기했다.

 

박종연 해양산업정보센터장은 "선박 매매 시장은 운임, 규제, 기술 전환, 선령 구조 등 다양한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시장인 만큼 이번 보고서가 업계의 투자 판단 및 전략 수립에 실질적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보고서는 해운정보서비스 홈페이지 및 해진공 카카오톡 채널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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