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양군이 올해 상반기 경상남도 내 군 단위 지방자치단체 중 관광객 증가율에서 최고 성과를 거뒀다.
한국관광공사가 운영하는 '관광 데이터랩'의 빅데이터 분석에 따르면, 함양군을 찾은 관광객은 지난해 동기 대비 26.9%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수치는 2위를 기록한 지자체의 4.5%를 크게 웃도는 압도적인 성장률이다.
이같은 관광객 급증의 배경으로는 사계절 뚜렷한 자연경관을 자랑하는 관광명소들의 인기 상승과 산악자원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체험형 콘텐츠 확산이 지목되고 있다.
칠선계곡, 백무동, 남계서원, 상림공원, 함양대봉산휴양밸리 등이 계절별로 각기 다른 매력을 제공하며 관광객들을 끌어모으고 있다. 특히 '오르GO 함양' 산악 완등 인증 사업과 같은 산악 관광 활성화 정책과 꾸준한 관광 홍보 활동이 효과를 발휘한 것으로 평가된다.
여행 리서치 전문 기관 컨슈머인사이트의 '2025 국내여행지 평가 및 추천조사'에서도 함양은 두각을 나타냈다. 산·계곡, 등산, 지역축제 부문에서 여행자와 현지인 양쪽 모두에서 높은 평가를 받으며 전국 상위 5% 안에 포함됐다.
주목할 점은 한국 3대 계곡 중 하나인 칠선계곡의 탐방 기간이 올해부터 기존 4개월에서 6개월로 연장됐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앞으로 더 많은 탐방객이 몰릴 것으로 전망된다.
군 관계자는 "이번 성과는 함양이 보유한 자연과 문화 자원의 우수성을 입증하는 결과"라며 "앞으로도 '함양관광 BEST 39' 운영, 계절별 콘텐츠 개발, 오르GO 함양 사업 확대 등 특화된 관광 전략을 통해 1000만 관광 시대에 어울리는 명품 관광도시로 성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한국관광 데이터랩은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가 국가 차원의 디지털 관광 생태계 구축을 위해 조성한 관광 빅데이터 플랫폼이다. 방문객 데이터는 특정 이동통신사(SKT, KT) 가입자 정보를 토대로 일상생활권을 벗어나 관광 목적으로 특정 장소에 일정 시간 머문 사람을 기준으로 산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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