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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해양진흥공사, 북극항로 금융지원 기금 신설 제안

사진/한국해양진흥공사

한국해양진흥공사(이하 해진공)가 북극항로 상업화를 위한 전용 기금 신설과 운항 지원 종합 센터 설치 계획을 밝혔다.

 

해진공은 지난 25일 국회에서 개최된 '북극항로 개척 방안 및 선결 과제 점검 토론회'에서 북극항로 활성화를 위한 종합 지원 방안을 발표했다.

 

해진공이 제시한 핵심 방안은 북극항로 전용 기금 조성이다. 이 기금으로 쇄빙선과 내빙선 도입을 위한 선박금융을 지원하고, 시범 운항비와 참여 기업 인센티브를 제공하며 해외 거점 항만 확보와 연료 공급 인프라 투자에 활용한다는 구상이다.

 

아울러 북극항로 운항 지원 종합 센터를 설립해 항로 안전 정보와 운항 데이터를 통합 제공하는 시스템도 구축한다. 해진공은 관계 부처 및 민간 전문가와 협의체를 만들어 법·제도 개선을 포함한 실행 로드맵을 추진할 계획이다.

 

토론회에는 국내 주요 해운기업과 학계, 정책 관계자 등 100여 명이 참석했다. 팬오션, HMM, 폴라리스쉬핑 등 주요 선사들은 전용 선박 확보, 해빙 예측과 안전 운항 정보 제공, 연료 공급 인프라 구축이 선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초기 시범운항에 대한 정부 재정지원과 선박금융 확대 필요성도 제기됐다.

 

국내 항만별 역할 분담 방안도 논의됐다. 부산은 환적과 스마트 물류 중심지로, 울산은 친환경 연료 공급 기지로, 포항은 자원 물류와 연구 개발 거점으로 특화해 시너지를 창출하자는 의견이 나왔다. 항만 간 물류 정보 연계와 통합 운영체계 구축 필요성도 제기됐다.

 

해진공은 현장 의견을 반영해 지원체계 구체화와 법제화를 단계적으로 추진한다. 정책금융 도입 방식의 유연성을 높이고 민간 투자 활성화를 위한 제도 개선도 병행할 예정이다.

 

안병길 사장은 "북극항로 개척은 단순한 항로 확보를 넘어 국가 해운산업의 전략적 도약 기회"라며 "금융, 정보, 네트워크 역량을 총동원해 북극항로 시대를 실현할 수 있도록 민관 협력의 허브 역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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