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교육청은 29일 안동 안동학교지원센터(舊 영호초등학교) 3층 대회의실에서 '2025학년도 지역교육과정교과교육연구회 하계 연수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연수는 '학령인구 감소 시대, 새로운 교육의 방향을 찾다'를 주제로, 급격한 인구구조 변화에 대응한 지역 교육의 미래 방향을 모색하고, 교육발전특구와 정주학교 운영 사례를 중심으로 정주 여건 개선을 위한 실질적 해법을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
연수회에는 지역교육과정교과교육연구회 회원을 비롯해 도내 희망 교원, 교육전문직원, 교육발전특구 및 정주학교 관계자 등 다양한 교육 주체들이 참석했다. 특히 지자체 담당자들이 함께 참여해 교육과 지역사회가 협력하는 지역 상생형 교육 모델 구축의 필요성과 실천 방안을 논의하는 뜻깊은 자리가 됐다.
이날 연수에서는 김병주 영남대학교 교수가 '지방 교육의 방향과 교육발전특구'를 주제로 특강을 진행했으며, 이어진 질의응답 시간에는 교육발전특구의 성과관리 방안과 지역 맞춤형 정책 추진 전략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가 이어졌다.
또한 최규석 안계초등학교 교장은 정주학교 운영 사례를 발표하며 농산어촌 소규모학교가 특색 있는 교육과정과 지역사회 협력을 통해 학생 유입을 유도하고, 학부모와 마을의 신뢰를 회복해 온 구체적 사례와 성과를 공유해 큰 호응을 얻었다.
임종식 교육감은 "이번 연수는 지역교육과정교과교육연구회와 교육발전특구 정책이 연계돼 지역이 스스로 정주의 가치를 재발견하고 지속 가능한 교육생태계를 설계하는 데 의미가 크다"며 "참여자들이 미래 교육의 해법을 함께 모색하고, 교육공동체 간 나눔과 협력의 문화가 확산하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Copyright ⓒ 메트로신문 & metroseoul.co.kr
Copyright ⓒ Metro. All rights reserved. (주)메트로미디어의 모든 기사 또는 컨텐츠에 대한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를 금합니다.
주식회사 메트로미디어 · 서울특별시 종로구 자하문로17길 18 ㅣ Tel : 02. 721. 9800 / Fax : 02. 730. 2882
문의메일 : webmaster@metroseoul.co.kr ㅣ 대표이사 · 발행인 · 편집인 : 이장규 ㅣ 신문사업 등록번호 : 서울, 가00206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2546 ㅣ 등록일 : 2013년 3월 20일 ㅣ 제호 : 메트로신문
사업자등록번호 : 242-88-00131 ISSN : 2635-9219 ㅣ 청소년 보호책임자 및 고충처리인 : 안대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