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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보험

[보험브리핑]KB손보·NH농협손보·iM라이프

KB손해보험 사옥./KB손해보험

KB손해보험이 설계사 인공지능(AI) 화법 코칭을 도입한다.

 

◆ 고객 소통 역량 강화

 

KB손해보험은 설계사와 고객 간의 소통 품질을 높이고 고객 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AI 기반 화법 코칭 솔루션을 영업 교육 현장에 시범 도입했다고 30일 밝혔다.

 

KB손해보험은 지난 6월부터 전속 설계사인 LC(Life Consultant) 및 TC(Total Consultant)를 대상으로 AI 화법 코칭 솔루션인 크디랩의 '쏘카인드(Sokind)'를 도입해 시범 운영하고 있다. AI 화법 코칭은 고객 응대 과정에서 나타나는 설계사의 언어, 음성, 표정, 시선, 습관어 등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요소를 AI가 실시간으로 분석하고 맞춤형 피드백을 제공한다

 

이번 AI 화법 코칭 도입으로 설계사는 고객의 신뢰를 얻을 수 있도록 돕는 '진정성 있는 소통'을 실현한다. 단순한 기술 도입을 넘어 일부 보험 영업 현장에서 발생했던 오해와 불신을 해소하고 고객 신뢰를 회복하기 위한 '사람 중심의 기술'로 AI가 활용될 전망이다.

 

KB손해보험 관계자는 "설계사의 말 한마디, 표정 하나가 고객 신뢰를 좌우하는 만큼 단순한 세일즈 스킬을 넘어 고객 니즈에 공감하고 소통하는 능력이 중요하다"며 "고객 중심 경영을 실현하기 위한 디지털 기반 혁신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송춘수 NH농협손해보험 대표이사(왼쪽 다섯번째)를 비롯한 위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NH농협손해보험

NH농협손해보험이 2025년 제1차 소비자권익보호위원회를 개최했다.

 

◆ 민원 처리·AI기반 상담 품질 강화 방안 논의

 

NH농협손해보험은 지난 29일 서울 서대문구 본사에서 2025년 제1차 소비자권익보호위원회를 개최했다고 30일 밝혔다.

 

해당 위원회는 상품 개발 및 판매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소비자 불편사항을 점검하기 위해 지난 2020년부터 운영돼 왔다. 올해는 농축협 조합장, 소비자단체장, 변호사, 대학 교수 등 총 9명이 위원으로 참여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고령자, 장애인 등 금융취약계층 보호를 위한 업무 개선 사례가 공유됐다. 사내 분쟁조정 절차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한 방안과 AI 기반 음성 상담봇의 소비자 편의성 개선 방향 등에 대한 논의도 이어졌다.

 

송춘수 NH농협손해보험 대표이사는 "소비자의 신뢰를 얻기 위해 내부 제도와 시스템을 꾸준히 개선하고 있다"며 "소비자의 목소리가 실제 업무 프로세스에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iM라이프 GA 내부통제 지원 솔루션 이미지./iM라이프

iM라이프가 GA 대상 '금융소비자보호 영업활동 리포트'를 제공한다.

 

◆ 내부통제 지원 강화

 

iM라이프는 법인보험대리점(GA)의 소비자보호 활동과 내부통제 체계 강화를 지원하기 위해 GA를 위한 '금융소비자보호 영업활동 리포트'를 정기 제공한다고 30일 밝혔다.

 

해당 리포트는 GA에서 자율적으로 리스크를 점검하고 내부통제 체계를 보완할 수 있도록 실질적인 인사이트를 제공하기 위해 제작됐다. 리포트에는 ▲불완전판매율 현황 ▲상품별·유형별 민원 발생 추이 ▲민원 처리 결과 등 영업활동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소비자 불만사항에 대한 종합적인 분석이 담겼다.

 

iM라이프는 단순한 보험사-판매채널 관계를 넘어 GA의 소비자보호 수준을 함께 높이는 '파트너십 기반 지원'에 나서고 있다. GA가 더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내부통제활동을 수행할 수 있도록 리포트 내용을 지속적으로 고도화한다. 리포트의 지원 대상을 확대해 업계 전반의 소비자보호 역량 강화에 기여할 계획이다.

 

정현수 iM라이프 금융소비자보호 총괄책임자(CCO) 상무는 "소비자보호는 보험사의 지속가능경영을 위한 핵심 가치이자 기업 신뢰의 토대"라며 "영업 파트너인 GA와 함께 소비자의 신뢰를 쌓고 장기적인 동반 성장을 이루는 데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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