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는 GS리테일의 수도권 주요 매장 약 1000곳에 인스토어 미디어 광고 상품 '탑뷰(Top View)'를 구축하고 디지털 광고 플랫폼 제공을 완료했다고 31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KT가 리테일 미디어 네트워크(RMN) 시장에 본격 진출하는 첫 사례다. '탑뷰'는 매장 내 디스플레이를 통해 실시간 브랜드 메시지를 전달하는 광고 상품으로, 매장 입지, 유동 인구, 고객의 구매 행동 등을 반영한 정밀 타깃 광고가 가능하다.
KT는 통신 기반의 유동 인구·이동 경로·관심사 데이터를 GS리테일의 구매 이력 및 소비자 프로필과 결합할 수 있는 기술 구조를 개발해, 매장 단위의 고정밀 타깃팅을 구현했다. 이를 통해 광고주는 소비자 성향 분석부터 구매 전환율 제고까지 통합적인 마케팅 전략을 설계할 수 있게 됐다.
이번 사업은 KT의 옥외 광고 플랫폼 '바로광고'를 기반으로 추진됐다. 바로광고는 유동 인구 분석부터 매체 선택, 광고 청약·집행·관리를 지원하는 원스톱 플랫폼으로, 자동 운영 시스템과 맞춤형 노출 기능을 제공한다. 소규모 예산의 광고도 가능해 중소 브랜드와 지역 광고주의 진입 장벽을 낮췄다는 평가다.
KT는 이 플랫폼을 통해 IPTV와 모바일에 이어 오프라인 매장까지 미디어 접점을 확대했다. 통신 데이터 기반 타깃 광고 생태계를 실현하며, 디지털 전환이 빠르게 이뤄지는 국내 광고 시장에서 경쟁력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KT IPTV사업본부장 최광철 상무는 "이번 사업으로 KT의 리테일 미디어 역량을 입증했다"며 "GS리테일과 함께 광고 상품 고도화, 데이터 마케팅, 옴니채널 협업 등을 통해 디지털 마케팅 생태계 혁신을 이끌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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