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 미국이 상호관세 협상 결과와 관련, 대미 수출 비중이 큰 자동차와 조선, 반도체 등 산업계 전반에는 우선 불투명성이 해소된데 대해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특히 주력 수출 품목인 자동차 관세 인하로 향후 발표를 앞두고 있는 반도체와 의약품 등 핵심 품목에 대한 관세 부담 완화 가능성이 커질것이라는 기대도 나오고 있다. 다만 일본의 경우 기존 2.5% 관세에서 12.5%를 올린 15%로 합의한 점을 고려하면 다소 아쉽다는 반응도 있다.
31일 업계에 따르면 자동차업계는 미국 자동차 관세를 기존 25%에서 15%로 조정한 것과 관련해 긍정적인 입장을 내비쳤다.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는 이날 입장문을 통해 "이번 한-미 관세 협상과정에서 지난 4월부터 적용돼 온 25% 고율의 자동차 관세가 일본, EU 등 경쟁국가와 동등한 15%로 감소된 것에 대해 다행스럽게 생각한다"며 "미국 자동차시장은 우리나라 수출물량 278만대 중 50% 이상을 차지하는 주력시장으로 우리나라가 일본, EU와 동등하게 경쟁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됐으며, 수출 환경의 불확실성이 없어진데 대해 매우 긍정적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 "자동차 품목 관세가 이른 시일 내에 수출 현장에서 실제로 적용될 수 있도록 정부의 적극적인 관심이 필요하며, 자동차업계가 국내생산기반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국내생산세액공제 신설 등 정부의 정책적인 지원을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이날 현대차그룹은 "대미 관세 문제 해결을 위해 온 힘을 다해주신 정부 각 부처 및 국회의 헌신적 노력에 깊이 감사드린다"며 "현대차·기아는 관세의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다각적 방안을 추진하는 동시에 품질 및 브랜드 경쟁력 강화와 기술 혁신을 통해 내실을 더욱 다져 나갈 계획"이라고 답했다.
다만 일각에선 한국 정부가 애초 차 관세를 12.5%로 요구한 만큼 이번 결과가 다소 아쉽다는 반응도 있다. 자동차 업계 한 관계자는 "그간 한국은 FTA를 통해 미국 자동차 관세율이 제로였다"며 "일본은 2.5%를 적용받고 있었다. 동일하게 15%의 관세율이 적용되면 상대적으로 일본산 차의 경쟁력이 더 커지는 점은 우려된다"고 말했다.
다음 달 중 품목 관세 발표를 앞두고 있는 반도체 업계는 협상 타결을 반기는 한편, 추후 관세 부과 동향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반도체 업계는 "업계 전체적으로 긍정적이긴 하지만 구체적인 품목별 관세가 나오지 않았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있다"며 "정부에서 최혜국 대우를 해주기로 약속했으니 글로벌 경쟁 시장에서 유리하게 작용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전자업계는 "한미 양국 간 협상 타결을 통해 불확실성이 감소됐다"며 "이번에 발표된 합의 내용의 세부 사항들에 대한 양국 간 추가 논의 과정을 예의주시하고 이에 맞춰 대응 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조선업계도 미국과 협력 확대에 대한 기대감을 드러냈다. 1500억 달러 규모의 한미협력펀드로 선박건조와 MRO 조선기자재 등 조선업 생태계 전반에 긍정적인 효과를 불러올 전망이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자국 내 선박 건조만 고수했던 보수적인 미국 시장을 개방하는 효과를 누릴 수 있을 것"이라며 "한국은 신규 시장 진출을 미국은 조선업 재부흥을 얻을 수 있어 양국에 긍정적인 효과를 불러올 것"이라고 전망했다.
특히 세계 최고 설계·건조 경쟁력을 보유한 한국 조선 기업과 소프트웨어 강점을 보유한 미국 기업이 협력을 통해 향후 자율운행 선박 등 미래 선박 분야서 시너지를 극대화할 것으로 업계는 기대했다.
다만 이미 50%의 품목 관세를 받는 철강업계는 상호 관세 협상 타결과 별개로 추가적인 협상이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철강 업계는 "일본이나 유럽연합(EU)도 똑같은 관세를 적용받고 있지만 결국 국가별로 철강 품목과 관련한 추가 협상이 필요한 상황"이라며 "미국 시장에서의 고전이 예상돼 향후 미국 시장 상황을 면밀히 파악해 품목별 수출 전략을 수립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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