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나항공이 31년 동안 운행해온 화물기사업을 종료한다.
3일 아시아나항공에 따르면 지난 1일 매각 대금 총 4700억원에 화물기사업을 에어인천에 매각하는 작업을 완료했다. 이로써 아시아나항공의 B747-400F 10대와 B767-300F 1대 등 화물기 총 11대와 화물기사업부 직원 800여명이 에어인천 통합법인 에어제타로 이관됐다.
아시아나항공이 화물기사업을 종료하는 건 1994년 11월 서울-LA 노선에 첫 화물기 띄운 이후 31년 만이다.
아시아나항공은 그동안 스마트폰과 반도체 등 고부가가치 제품 수송은 물론 외규장각 도서(2011년), 남방큰돌고래(2017년) 등을 운송하며 국가 화물 운송의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했다.
특히 코로나19 팬데믹 시기에는 운항을 중단한 여객기를 개조해 의료 물품과 백신 수송에 나서며, 당시 여객 수익 창출이 어려웠던 아시아나항공 수익의 상당 부분을 책임졌다.
아시아나항공의 화물기사업 분할 매각은 대한항공의 아시아나항공 인수 과정에서 독과점을 우려한 유럽연합 집행위원회(EC)와 일본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기업결합 승인을 얻기 위해 추진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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