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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카드

현대카드 "AI 플랫폼 수출...10년 내 글로벌 데이터 기업 도약"

현대카드 사옥./현대카드

현대카드가 지난 10년간 1조원을 들여 디지털 전환을 추진한 끝에 자체 인공지능(AI) 플랫폼 '유니버스(UNIVERSE)'를 완성했다고 6일 밝혔다.

 

현대카드는 이날 "AI 플랫폼을 세계 시장에 판매하는 유일한 카드사"라며 "향후 10년 안에 유니버스를 발판으로 글로벌 데이터 플랫폼 기업으로 도약하겠다"는 비전을 제시했다.

 

유니버스는 '태그(Tag)' 방식을 통해 고객 행동 데이터를 세분화·구조화해 초개인화 마케팅을 지원한다. 현대카드 내부 실험 결과 동일 캠페인에서 기존 마케터 대비 약 6배의 효율을 기록한 것으로 전해졌다.

 

플랫폼의 데이터 저변은 '데이터 코스모스'로 확장된다. 현대카드는 19개 PLCC(상업자표시신용카드) 파트너사와 손잡고 약 3억 명의 고객 정보를 연동했다. 이를 활용한 공동 마케팅은 3000건을 넘어서면서 확장성을 확보했다는 평가다.

 

유니버스의 첫 해외 고객은 일본 3대 카드사인 스미토모미쓰이카드(SMCC)다. SMCC는 6개월간 기술 실사 끝에 지난해 10월 플랫폼을 도입해 가맹점 판촉, 여신 심사, 고객 상담, 부정 사용 감지 등 전사 시스템에 AI를 적용하기로 했다. 아울러 북미·유럽·중동 금융사에서도 도입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

 

정태영 현대카드 부회장은 "우리의 목표는 글로벌 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하는 것"이라며 "해외에서 현대카드와 유사한 PLCC 생태계를 구축하려는 기업들을 지원하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정 부회장은 "앞으로 10년간 균형과 정교한 경영에 초점을 맞출 계획"이라며 "마케팅, 금융, 디지털 영역에서 이뤄낸 디지털 혁신을 앞으로의 도약을 위한 강력한 기반으로 삼겠다"고 덧붙였다. 여기서 '균형'이란 금융 서비스를 중심에 두고, 필요한 기술을 갖추는 '금융 중심의 기술 전략'을 뜻한다. 현재 대한민국은 저성장, 인구 감소, 내수 침체 등에 직면했기 때문에, 지금은 핵심 기반을 강화해야 할 시기란 진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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