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상수도사업본부가 행정안전부의 2025년 상반기 '상수도 분야 지방공기업 경영평가'에서 전국 9개 특·시 가운데 6회 연속 1위를 차지하는 기록적 성과를 거뒀다고 밝혔다.
행정안전부 주관으로 1993년부터 시행되고 있는 상수도 분야 지방공기업 경영평가는 2017년부터 2년마다 전국 상수도 9곳을 대상으로 진행되고 있다.
이번 평가는 경영관리와 경영성과 2개 분야에서 관리자 리더십, 조직·인적자원관리, 재무관리, 사회적책임, 수돗물 품질관리 등 18개 지표로 진행됐다. 부산은 전국 9개 상수도 중 최고점인 88.43점을 기록하며 2016년 이후 6회 연속 최우수 기관에 선정됐다.
관리자 리더십, 재난·안전관리, 수돗물 품질관리, 경영혁신 등 분야에서 특히 높은 점수를 받았으며 안정적인 급수를 위한 수질검사 확대와 스마트 관망관리 시스템 도입 확대, 수돗물 품질관리 고도화 등 지속적인 혁신 노력이 반영된 것으로 분석된다.
사회적 가치 실현 측면에서는 생활·공업용수 요금의 누진 구간 단일 요금제 변경, 취약계층 요금 감면 확대, 순수 365 행복나눔사업 추진이 우수하게 평가받았다.
시설 및 장비 고도화 분야에서는 지방상수도 취수시설 건설 사업과 지능형 원격검침시스템 구축 확대가, 재난·안전관리 분야에서는 현장 중심의 재난·안전관리 강화를 위한 안전감사부 신설이 좋은 평가를 받았다.
부산시 상수도사업본부는 앞으로 사회가치경영(ESG) 기반 강화, 스마트 물관리시스템 고도화, 기후 위기 대응 기반 구축 등을 통해 시민행복도시 구현 및 지속 가능한 물 복지 도시로 나아가기 위한 노력을 계속해나간다는 계획이다.
김병기 부산시 상수도사업본부장은 "부산은 낙동강 하류 등 지형적 특수성으로 수돗물 생산이 어려운 여건임에도 이번 경영평가에서 또다시 전국 1위를 달성했다"며 "이는 시민의 신뢰와 취·정수, 배·급수 과정에서 전 직원의 노력 덕분에 가능했던 결과이며 지속적인 경영 혁신을 통해 시민이 더 만족할 수 있는 상수도 서비스를 구축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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