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人 머니 산업 IT·과학 정치&정책 생활경제 사회 에듀&JOB 기획연재 오피니언 라이프 AI영상 CEO와칭 플러스
글로벌 메트로신문
로그인
회원가입

    머니

  • 증권
  • 은행
  • 보험
  • 카드
  • 부동산
  • 경제일반

    산업

  • 재계
  • 자동차
  • 전기전자
  • 물류항공
  • 산업일반

    IT·과학

  • 인터넷
  • 게임
  • 방송통신
  • IT·과학일반

    사회

  • 지방행정
  • 국제
  • 사회일반

    플러스

  • 한줄뉴스
  • 포토
  • 영상
  • 운세/사주
IT/과학>IT/인터넷

KT, 2분기 영업이익 1조 148억, 전년比 105.4% 늘어

KT

KT의 2025년 2분기(4~6월) 영업이익이 2024년 같은 기간과 비교해 두 배 뛰었다.

 

KT는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K-IFRS) 연결 기준 매출 7조4274억 원, 별도 기준 매출 4조7728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3.5%, 4.9% 증가했다고 11일 공시했다. 연결 기준 영업이익은 1조148억 원으로 105.4% 늘었고, 별도 기준 영업이익은 4687억 원으로 30.6% 증가했다.

 

사업 부문별 실적을 살펴보면, 무선 사업은 5G 가입자 확대와 번호이동 순증으로 서비스 매출이 1.6% 증가했다. 5G 가입자는 전체 핸드셋 가입자의 79.5%를 차지했다. 유선 사업 매출은 1.4% 증가했고, 초고속인터넷 가입자는 1000만 명을 돌파했다. 미디어 사업은 VOD 매출 감소에도 IPTV 가입자 증가와 프리미엄 요금제 확산으로 0.8% 성장했다. 7월부터는 마이크로소프트 애저 오픈AI 서비스 기반 LLM을 적용한 대화형 AI 서비스 '지니 TV AI 에이전트'를 도입했다.

 

기업서비스 매출은 저수익 사업의 합리화 상황 속에도 통신과 인공지능(AI)·IT 사업의 성장으로 전년 동기 대비 4.5% 증가했다. 특히 AI·IT 분야는 클라우드 사업 호조 등에 힘입어 전년 대비 13.8% 증가했다. 2클라우드·데이터센터 사업이 포함된 KT 클라우드 매출은 23.0% 증가했다.

 

2분기 실적 개선에는 부동산 자회사 역할도 컸다. KT에스테이트는 오피스와 호텔 등 임대 부문의 고른 성장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2.0% 증가했다. 특히 호텔 부문은 연휴 특수에 따른 레저 수요 확대와 프리미엄 객실 중심의 운영전략이 주효하며 전체 성장을 견인했다.

 

KT 측은 "서울 광진구 구의역 일대를 재개발한 '이스트폴' 복합단지 분양 이익도 실적 개선에 역할을 했다"고 설명했다.

 

금융 부문에서는 BC카드가 국내 결제 매입액 감소에도 전년 동기 수준의 영업이익을 유지했다. 케이뱅크는 여수신의 고른 성장과 고객 기반 확대를 이어가며, 6월 말 기준 고객 수 1400만 명을 돌파했다. 수신 잔액은 전년 동기 대비 22.5% 증가한 26조8000억 원, 여신 잔액은 10.8% 증가한 17조4000억원을 기록했다.

 

KT는 7월 한국어·영어를 지원하는 독자 LLM '믿:음 2.0'을 출시했으며, 팔란티어와의 협력을 통해 금융 등 산업 분야에 특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향후 5년간 정보보호 분야에 1조 원 이상 투자해 AI 모니터링, 글로벌 협업, 제로트러스트 보안 체계 구축 등을 추진한다.

 

KT는 주주 환원 정책을 강화하고 기업가치 제고를 위한 노력을 이어가고 있다. 2025년 2분기 분기배당은 전년 동기 대비 20% 인상된 주당 600원으로 확정했으며, 오는 14일 지급할 예정이다.

 

특히 이번 분기부터는 배당 여부와 금액이 사전에 공개되는 '선배당 후투자' 제도를 도입해 투자자들이 배당 정보를 바탕으로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배당절차를 개선했다.

 

지난해 11월 발표한 기업가치 제고 계획(밸류업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추진한 2500억 원 규모의 자사주 매입은 오는 13일 완료할 예정이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Copyright ⓒ 메트로신문 & metro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