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는 11일 오전 11시 시청 7층 국제의전실에서 월드 커피 챔피언 3인과 지역 유통업체들과 '부산형 커피 음료(RTD) 개발 및 브랜드화 추진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의 목적은 월드 커피 챔피언을 배출한 부산과 향토 기업 간 협업을 통해 부산형 RTD 커피를 개발하고 브랜드화함으로써 지역 커피산업의 차별성과 경쟁력을 강화하는 것이다.
역할 분담을 살펴보면, 부산시는 제품 개발을 위한 정책·행정적 지원을 제공한다. 월드 커피 챔피언 3인은 레시피 개발과 품질 컨설팅, 브랜드 방향성 설정, 홍보 업무를 담당한다.
부산경남우유협동조합은 자체 인프라를 활용해 음료 제조·유통·판매·홍보를 맡으며 BGF리테일과 GS리테일은 전국 유통망을 통해 제품 판매와 판로 개척을 지원한다.
개발 중인 커피 음료는 오는 9월 '부산은 커피데이' 행사에서 시음회를 통해 최초 공개될 예정이다. 시음회에서 수렴된 시민 의견을 토대로 최종 제품을 완성하고, 시민 참여를 통해 커피 음료 이름을 결정해 올해 안에 출시한다는 계획이다.
제품명은 시민과 관련 전문가, 월드커피챔피언들의 추천을 받아 선호도 조사를 진행한 뒤 9월 중 확정할 예정이다.
부산시는 이번 협약을 통해 민관 협업 기반의 커피 산업 경쟁력 강화에 기여하고, '커피도시 부산' 브랜드를 전략적으로 상용화하며 협업 제품 판매 수익 일부를 사회에 환원해 지속 가능한 선순환 지역 경제 체계를 구축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부산은 국내 최초로 커피가 음용된 도시이자 전국 최초로 커피 관련 조례를 제정했으며 아시아 최초의 'World of Coffee' 행사를 성공적으로 유치·개최한 명실상부한 '커피도시'다.
박형준 시장은 "부산만의 맛과 색깔을 담은 커피를 도시의 정체성과 연결해 브랜드화할 수 있어 큰 행운"이라며 "이번 협약식은 단순한 제품 개발을 넘어 부산의 커피 문화와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민관이 공동으로 기획하고 시민의 일상 속으로 확산시키는 자리"라고 말했다.
이어 "지역의 커피 인재와 기업의 역량을 결집해 '커피도시 부산'의 미래를 여는 새로운 발걸음이 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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