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교육청은 유보통합이라는 교육환경 변화 속에서 영유아 교육의 본질을 지키고, 저출생·고령화로 인한 지역 소멸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지역사회 연계 교육·보육과정' 운영 사업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고 11일 밝혔다.
이 사업은 지역 인프라와 자원을 활용해 지역의 강점을 발굴하고, 유아교육기관과 지역사회 간 유기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하는 것이 핵심이다. 아이들에게 우리 지역에 대한 이해와 자긍심을 심어주고, 장기적으로 지역 정착과 인구 유입을 촉진하는 기반을 마련한다는 목표다.
현재 도내 145개 유치원과 어린이집이 참여해 지역 명소 탐방, 지역 인물 탐구, 박물관·도서관·소방서·경찰서 등과 연계한 체험형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아이들은 자연과 역사를 배우고, 공동체 의식을 익히며 긍정적인 지역 공동체 일원으로 성장하고 있다.
특히 안동 지역에서는 하회탈 문화를 접목한 심화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영유아들은 '안동탈문화 전수회'와 함께 탈 만들기, 하회별신굿탈놀이 배우기, 장인과의 대화 등을 체험하며 지역 문화유산의 가치를 몸소 느끼고 있다. 이 과정에서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 참여와 작품 전시를 통해 성취감과 문화 자긍심을 높였다.
경북교육청은 이러한 시도가 지자체와 민간단체의 교육 인프라 확충, 청년 정착 지원, 주거·일자리 정책으로 이어져 장기적으로 지역 경제와 사회 활성화를 촉진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임종식 교육감은 "영유아기부터 자신이 사는 지역을 사랑하고 자부심을 느끼는 것은 미래를 위한 중요한 투자"라며 "지역사회 연계 교육·보육과정을 더욱 내실 있게 운영해 모든 경북 영유아들이 행복하게 성장하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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