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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진군, 공무원 보호 위한 특이민원 대응 역량 높인다

울진군이 민원공무원의 안전 확보와 대응 능력 강화를 위해 2차 특이민원 모의훈련을 진행했다. 경찰과 합동으로 실전과 같은 상황을 재현했다.

울진군이 민원업무 중 발생할 수 있는 폭언·폭행 등 특이민원 상황에 대비해 지난 11일 울진군청 민원실에서 2차 모의훈련을 실시했다. 이번 훈련은 민·관·경이 함께 참여해 공무원 보호와 신속한 현장 대응 능력 향상에 초점을 맞췄다.

 

이번 모의훈련은 민원공무원이 업무 과정에서 겪을 수 있는 위협 상황에 대비하고 안전한 근무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마련됐다. 훈련은 행정안전부의 '공직자 특이민원응대 매뉴얼'을 기반으로 특이민원 제지, 비상벨 호출, 피해공무원 보호, 민원인 대피 등 단계별 시나리오에 따라 진행됐다.

 

특히 울진경찰서와 연계된 비상벨 시스템을 활용해 실제 경찰관이 신속 출동하고 민원인을 제압하는 과정을 재현해 현장감을 높였다. 이를 통해 민·관·경의 공조 체계와 대응 절차를 점검하고 강화하는 기회를 마련했다.

 

울진군은 폭언·폭행 등으로 피해를 입은 민원담당자를 지원하기 위해 신체적·정신적 피해 예방과 치유, 안전시설 확충 등을 담은 「울진군 민원처리 담당자 보호 및 지원에 관한 조례」를 지난해 8월 2일 공포·시행했다.

 

손병복 울진군수는 "특이민원에 대한 현장 대응 역량을 강화하고 안심하고 일할 수 있는 근무환경을 조성해 보다 나은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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