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교육청이 기초 학력 부진 해결을 위해 하반기부터 문해력·수리력 향상 연구에 본격 돌입한다고 밝혔다.
문해력·수리력은 OECD 교육 2030 학습 개념틀과 2022 개정 교육 과정 총론에서 미래 역량 함양의 핵심 기초 소양으로 제시된 바 있다. 부산교육청은 이런 능력 부족이 기초 학력 부진의 주요 원인이라고 판단했다.
부산교육청은 부산대학교와 공동 연구팀을 구성해 컴퓨터 기반 진 단검사(CBT) 설계와 시행을 추진한다. 이를 통해 학생 개개인의 능력을 진단하고 지속적인 성장 지원에 나설 계획이다. 연구 추진을 위해 세계 각국과 다른 시도교육청의 문해력·수리력 교육 동향 분석도 병행하고 있다.
진단 검사 결과는 학생과 학부모가 현재 수준을 파악해 스스로 성장 이력을 관리할 수 있게 도울 예정이다. 교사들도 학생의 성장 이력을 제공받아 개별 학습지도와 상담, 학교별 특성에 맞는 교육 과정 설계가 가능해진다.
아울러 학력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2026학년도부터 저소득층 고교생 인터넷 강의 학습 지원 등 맞춤형 학력신장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부산의 일반고, 특목고, 자율고에서 학습 의지가 높은 학생 학교당 10명 안팎을 대상으로 인터넷 강의 학습 지원 멘토링 프로그램과 개별 맞춤형 진학·입시컨설팅을 실시할 예정이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체계적인 학습법 전수와 지속적인 학습 관리 지원은 물론, 학생 개개인의 특성과 목표에 맞는 입학 정보와 전략을 제공한다.
김석준 교육감은 "문해력·수리력은 학생들의 학습 상황과 삶의 맥락에서 가장 중요한 핵심 역량"이라며 "앞으로도 우리 교육청은 문해력·수리력 개발 연구를 통해 학생들에게 꼭 필요한 미래 핵심 역량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필요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이어 "미래 사회를 살아갈 아이들에게 필요한 역량을 길러주기 위한 다양한 학력 신장 정책과 맞춤형 지원을 통해, 같이 배우고 함께 성장하는 부산교육의 기틀을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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