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는 8월 4일부터~9일까지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와 라오스 비엔티안에 동남아 시장개척단을 파견해 총 2,255만 달러(약 318억 원) 규모의 수출 상담 실적을 거뒀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시장개척단에는 ICT 분야 관내 중소기업 14개사가 참여했으며, 수출상담회는 5일 자카르타, 7일 비엔티안에서 각각 개최됐다. KOTRA 자카르타·비엔티안 무역관이 사전 발굴한 현지 유력 바이어들이 참여한 가운데, 자카르타에서는 1,442만 달러(약 204억 원), 비엔티안에서는 813만 달러(약 114억 원) 규모의 상담이 이뤄졌다.
이 중 492만 달러(약 69억 원)는 현재 계약이 추진 중이다. 지역별로는 자카르타 355만 달러(약 50억 원), 비엔티안 137만 달러(약 19억 원) 규모다.
특히 가정용 미용기기 제조업체 ㈜에이씨티(대표 조남흥)는 라오스 뷰티제품 유통·소매업체 비뷰티샵(Be Beauty Shop)과 제품 구매 및 공동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해 실질적인 시장 진출 가능성을 높였다.
라오스 상담회 현장에는 정영수 주라오스 한국대사가 직접 방문해 성남시 기업들을 격려하고, 라오스 시장 판로 개척 지원 의지를 밝혔다.
참가 기업들도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한 기업 관계자는 "개별적으로는 동남아 진출 기회가 제한적이었지만, 이번 시장개척단을 통해 의미 있는 성과를 거뒀다"며 "여러 건의 업무협약이 현재 진행 중"이라고 전했다.
성남시 관계자는 "이번 성과로 인도네시아와 라오스 시장 진출 가능성을 확인했다"며 "후속 계약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맞춤형 사후 지원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성남시는 매년 해외시장개척단을 파견해 지역 중소기업의 해외 판로 개척을 지원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일본, 중동, 오스트리아에 3차례 파견해 39개 기업이 4,487만 달러(약 619억 원) 상담 실적을 올렸다. 올해는 미국과 동남아 상담을 마쳤으며, 오는 8월 31일에는 중동 시장개척단을 파견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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