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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성군, 민원실 폭언·폭행 대응 모의훈련 실시

지난 13일 대구 달성군청 종합민원과에서 진행된 폭언·폭행 상황 대응 모의훈련에서 경찰관이 악성 민원인 역할의 참가자를 제지하고 있다.

달성군은 13일 군청 종합민원과에서 민원 처리 중 발생할 수 있는 폭언·폭행 등 특이 상황에 대비한 모의훈련을 실시했다.

 

이번 훈련은 최근 민원 응대 과정에서 공무원을 대상으로 한 폭언·폭행 사례가 증가함에 따라 이를 예방하고 대응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민원 담당 공무원과 달성경찰서 논공읍파출소 경찰관 등이 함께 참여했다.

 

훈련은 여권 발급을 요구하던 민원인이 갑작스레 폭언과 폭행으로 돌변하는 상황을 가정해 실제 상황처럼 진행됐다. 대응 절차는 ▷민원인 진정 유도 ▷사전 고지 후 녹음·녹화 ▷비상벨 호출 ▷피해 공무원 보호 및 내방객 대피 ▷특이 민원인 제압 후 경찰 인계 순으로 이뤄졌다.

 

또한 최근 법령 개정으로 흉기 소지나 폭언·폭행 등으로 공무를 방해하는 민원인에 대해 출입 제한 및 퇴거 조치가 가능해짐에 따라 이에 대한 교육도 병행됐다.

 

최재훈 군수는 "민원 응대 중 위협 상황이 갈수록 늘고 있는 만큼 철저한 대비가 필요하다"며 "정기적인 모의훈련을 통해 직원들의 대응 능력을 높이고 위기 상황에서도 침착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민원 공무원들이 안심하고 일할 수 있는 안전한 근무환경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Copyright ⓒ 메트로신문 & metro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