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人 머니 산업 IT·과학 정치&정책 생활경제 사회 에듀&JOB 기획연재 오피니언 라이프 AI영상 CEO와칭 플러스
글로벌 메트로신문
로그인
회원가입

    머니

  • 증권
  • 은행
  • 보험
  • 카드
  • 부동산
  • 경제일반

    산업

  • 재계
  • 자동차
  • 전기전자
  • 물류항공
  • 산업일반

    IT·과학

  • 인터넷
  • 게임
  • 방송통신
  • IT·과학일반

    사회

  • 지방행정
  • 국제
  • 사회일반

    플러스

  • 한줄뉴스
  • 포토
  • 영상
  • 운세/사주
사회>사회일반

서소문고가차도 역사속으로...1966년 지어져

서소문 고가도로 철거 작업이 59년 만에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서소문고가차도는 길이 335m, 폭 14.9m 규모로 충정로역과 시청역을 잇는 총 18개의 교각으로 구성된 도로로 1966년 지어졌다.

 

1966년에 개통된 서소문 고가차도는 서울 중구 서소문 일대에 위치해 오랜 시간 도심 교통의 중요한 역할을 해왔으나, 최근 안전 등급 D 판정을 받아 긴급 보수와 함께 철거가 불가피해졌다.

 

서울시는 8월 17일부터 단계적으로 차로 축소를 시작했고, 9월 21일부터는 전면 통제하여 철거 공사를 본격화할 계획이다. 철거는 내년 5월 완료를 목표로 안정적이고 신속하게 진행된다. 서소문 고가는 충정로역과 시청역을 연결하는 길이 335m, 폭 14.9m의 도로로 18개의 교각으로 구성되어 있다.

 

서울시는 이번 철거와 동시에 노후 공공시설의 복구와 방재 성능 개선 사업도 집중 추진한다. 안전 등급이 낮은 구조물을 개선해 시민 안전을 확보하고 재난에 강한 도시를 만들기 위한 정부와 지자체의 협력이 이어질 예정이다.

 

서소문 고가도로의 철거는 서울 도심의 구조를 변화시키고 교통 패턴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며, 시민 불편 최소화와 안전 확보를 위해 우회도로 운영과 교통 통제 계획을 철저히 준비하고 있다.

 

이번 철거 작업은 낡은 고가차도의 역사적인 역할을 마감하는 동시에 미래형 도시 재생을 위한 첫걸음으로 평가받고 있다. 서울시는 향후 지역 균형 발전과 친환경 도시 구현에 기여하는 다양한 사업들을 진행할 방침이다.

 

17일 서울 중구 서소문 고가차도 모습. 1966년에 지어진 서소문고가는 긴급 보수공사 필요한 '안전등급 D' 판정을 받아 안전을 위해 철거가 결정됐으며, 시민 불편과 교통혼잡 완화를 위해 단계적으로 차로를 축소한다. 사진/뉴시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Copyright ⓒ 메트로신문 & metro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