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는 최근 미국과의 관세협상 타결로 자동차·부품에 15% 관세가 부과되면서 위기에 직면한 지역 자동차부품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다각적인 대응책을 추진한다고 20일 밝혔다.
미국은 완성차 수출의 49.1%, 부품 수출의 36.5%를 차지하는 핵심 시장이다. 그러나 2025년 6월 기준 대미 수출액은 26억9천만 달러로 전년 동월 대비 16% 감소했다. 특히 미국 현지 생산 한국 완성차의 국내 부품 조달 비중이 평균 36.2%에 달해 생산원가 상승은 불가피한 상황이다.
이에 경북도는 ▲제조공정 자동화·스마트화로 생산원가 절감 ▲유럽·아세안 등 신흥시장 개척 ▲미래차 부품 신기술 연구개발(R&D) 지원 등 세 가지 전략을 중심으로 대응에 나선다.
우선 제조공정 혁신을 통해 인력 의존도를 줄이고 원가를 절감한다. 인공지능(AI) 기반 자율제조 사업(2028년까지 10개사)과 스마트공장 지원사업(연간 30개사)을 추진하고, 제조 AI센터를 통해 맞춤형 솔루션 개발과 현장 애로 해소를 돕는다.
또한 미국 의존도를 낮추기 위해 유럽, 아세안, 인도네시아 등 신흥시장 개척을 지원한다. 해외 전시회 참가와 공급망 안정화, 지역 혁신융복합단지 입주기업의 글로벌 협력 등을 통해 시장 다변화를 도모한다.
아울러 미래차 시대를 대비해 고부가가치 부품 연구개발을 집중 지원한다. 도내 연구기관 인력을 활용해 정부 연구개발 과제에 적극 참여하고, 첨단 전자제어 부품 생태계 기반 조성 등 6개 국비사업을 추진해 기업 맞춤형 지원을 강화한다. 도내 연구기관이 보유한 첨단 시험·인증 장비도 기업에 개방해 기술개발 부담을 덜어줄 방침이다.
정부 역시 관세 피해 최소화를 위해 정책금융 확대, 수출 바우처, 보험료 할인 등 지원책을 내놓은 가운데, 경북도의 종합 대응 전략은 지역 자동차부품산업의 지속 성장을 뒷받침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이번 관세 위기를 생산성 향상과 신시장 개척의 기회로 삼겠다"며 "경북 자동차부품 기업들이 흔들림 없이 경쟁력을 유지하고 미래차 시대를 선도할 수 있도록 행정력을 집중하고 실질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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