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상진 성남시장은 20일 김윤덕 신임 국토교통부 장관에게 경기남부광역철도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과 판교 제2·3테크노밸리 교통대책(용인서울고속도로 금토 톨게이트 연결) 추진을 요청하는 서한을 전달하며 시의 교통 현안 해결에 적극 나섰다. 이날 신 시장 명의의 서한 2건은 국토부 장관실에 직접 전달됐다.
경기남부광역철도는 성남·수원·용인·화성시가 공동 추진하는 신규 광역철도로, 서울 잠실종합운동장에서 출발해 성남, 용인, 수원을 거쳐 화성까지 연결되는 총 연장 50.7km의 노선이다. 사업비 대비 편익(B/C) 값은 1.20으로, 민간투자 제안도 검토될 정도로 경제성이 높은 것으로 평가된다.
신 시장은 서한에서 "성남·수원·용인·화성은 인구 420만 명이 넘는 거대 생활권으로, IT·반도체 등 전략 산업이 집중된 미래 성장 핵심 도시"라며 "하지만 현재 경부축 교통시설은 이미 포화 상태에 달해 극심한 정체가 발생하고 있으며, 기반시설 확충에도 한계가 있다. 대규모 수송이 가능한 교통수단 도입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신 시장은 판교 제2·3테크노밸리 교통문제 해결을 위해 용인서울고속도로 금토 톨게이트 연결 개설을 요청했다. 그는 "광역교통 개선책 없이 추진되는 판교 테크노밸리로 인해 출퇴근 근로자들의 불편이 크다"며 "진출입로 개설은 적은 비용으로 큰 효과를 거둘 수 있으며, 판교 지역 교통문제 해결과 고속도로 운영 효율성 향상, 수도권 남부권 교통 수요 분산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현재 국토교통부는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수립을 추진 중이며, 각 지자체에서 제안한 신규 사업들을 검토하고 있다. 성남시는 앞으로도 정부와 국회, 인접 지자체와 긴밀히 협력해 경기남부광역철도 사업과 판교권 교통현안이 국가계획에 최종 반영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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