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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양시, GTX·서해선에 교외선까지 광역철도와 도로망 확충 속도

시민들과 함께 서해선에 탑승한 이동환 고양시장

고양시가 '수도권 30분 생활권' 실현을 목표로 광역철도와 도로망 확충에 속도를 내면서 시민들의 이동 환경이 빠르게 개선되고 있다.

 

먼저 광역철도 분야에서는 성과가 가시화되고 있다. 서해선 개통으로 대곡김포공항 이동 시간이 기존 40분에서 9분으로 단축됐고, 지난해 12월 GTX-A 개통으로 킨텍스서울역 이동이 50분 이상에서 16분으로 크게 줄었다. GTX-A 킨텍스역·대곡역은 개통 7개월 만에 누적 이용객 555만 명을 기록했고, 고양시 자체 조사에서 이용 만족도 90.2%로 나타났다.

 

20여 년 만에 운행을 재개한 교외선(대곡~의정부)은 올해 4월부터 운행 횟수를 하루 8회에서 20회로 늘리며 일평균 이용객이 1.5배 증가했다.

 

이동환 고양시장은 "광역교통망은 도시의 시간을 단축해 사람과 일자리를 연결하는 핵심 인프라"라며 "수도권 교통 허브로 도약하기 위해 시민 불편을 최우선으로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시는 현재 정부가 연말 고시 예정인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과 '제5차 대도시권 광역교통시행계획'에 신규 노선 반영을 적극 건의하고 있다. 주요 건의 내용은 ▲신분당선 일산 연장(삼송~일산) ▲9호선 급행 대곡 연장 ▲3호선(일산선) 급행 도입 ▲고양은평선 일산 연장 ▲교외선 관산·고양동 경유 노선 변경 및 전철화 등이다.

 

제4차 국가철도망에 반영된 기존 사업들도 속도를 낸다. 고양은평선은 내년 하반기까지 실시설계를 마무리하고 국토부 승인 절차를 거쳐 공사에 착수할 예정이며, 덕은지구 내 역사 설치가 반영된 대장~홍대선은 올해 하반기 착공해 2031년 개통을 목표로 한다. 인천2호선 고양 연장사업도 예비타당성 조사가 진행 중이다.

 

고일로-대곡 노선 시점부(풍동 844-1번지 일원)

한편 도로망 확충도 병행된다. 시는 지난 3월 고일로(풍동)대곡(대곡초), 주교장항(제2자유로) 노선에 대한 타당성 조사를 의뢰했으며, 오는 9월 결과가 나올 예정이다. 이를 통해 GTX-A 개통과 대규모 개발로 예상되는 교통수요에 선제 대응하고, 구도심·신도심 간 연계성을 강화할 방침이다.

 

또한 고양시는 7월부터 '도로건설관리계획 수립 용역'에 착수해 순환도로망 구축, 장기 미집행 도로 대응, 교통 수요 예측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있다. 장기적으로는 고양 전역을 아우르는 체계적 도로 관리·운영 전략을 마련한다는 구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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