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시장 신상진)가 시행 중인 '성남형 버스 준공영제'가 시민 세금 절감과 대중교통 서비스 강화를 동시에 실현하고 있다.
성남형 버스 준공영제는 수익 노선은 민간이 운영하고, 적자 노선이나 교통 소외지역에만 시가 지원하는 맞춤형 지원 방식으로, 기존 연간 1,500억 원 이상 소요되던 비용을 약 600억 원 수준으로 줄여 매년 900억 원의 예산 절감 효과를 내고 있다.
시는 광역버스 27개 노선 295대를 국비와 도비를 확보해 운영하며, 이 중 15개 노선 162대는 경기도 최초로 대광위가 관리하는 국가사무로 이관돼 시비 부담률이 70%에서 35%로 감소했다. 출퇴근 맞춤형 전세버스 48대와 프리미엄 우등버스 21대 투입으로 혼잡 완화와 비용 절감(전세버스 64% 절감) 효과도 나타났다.
시내버스는 46개 노선 623대 중 적자 노선 35개 371대에만 지원이 집중되고, 마을버스는 44개 노선 276대 중 수익성이 낮은 19개 노선 88대만 지원한다. 특히 주민 생활 필수 9개 노선 51대는 100% 전액 지원돼 기본 교통권이 보장된다.
운수종사자 근무 형태도 격일제에서 1일 2교대제로 개선돼 근로 환경이 개선됐으며, 노선버스 종사자는 2022년 2,132명에서 2025년 2,643명으로 511명 증가했다.
신상진 시장은 "성남형 버스 준공영제는 시민 세금을 절약하면서 체감 교통 서비스를 늘린 저비용·고효율 정책"이라며 "절감된 예산을 시민 편의 중심 노선 확충에 재투자해 대중교통 만족도를 높이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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