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매출 1위·코믹마켓 최다 서클…팬덤 결집 입증
넥슨게임즈 '블루 아카이브'가 4.5주년 업데이트 이후 일본 매출 1위를 기록하며 IP 확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넥슨게임즈의 모바일 RPG '블루 아카이브'가 출시 4년차에도 인기를 이어가고 있다. 넥슨은 지난 4.5주년 업데이트 직후 일본 애플 앱스토어 매출 정상에 복귀했으며, 특집 생방송은 동시 시청자 12만 명을 기록하고 일본 X(구 트위터) 트렌드 2위에 오르는 등 팬덤 열기를 확인했다고 1일 밝혔다.
블루 아카이브는 학원도시 '키보토스'를 배경으로 한 서브컬처 수집형 RPG다. 일본 애니메이션풍 비주얼과 '선생님' 캐릭터 설정을 앞세워 팬덤을 구축했으며, 일본에서 특히 높은 인기를 얻고 있다.
게임의 인기는 2차 창작과 오프라인 소비로 확산되고 있다. 이달 도쿄 코믹마켓에서는 블루 아카이브 참가 서클이 1800여 개로 전체 IP 중 최다를 기록했으며, 이는 전체 부스의 약 8%에 해당한다. 지난해 겨울 행사에서 외산 IP 최초로 최다 서클에 오른 데 이어 올해도 선두를 유지하며 2차 창작 생태계의 중심으로 자리 잡았다.
국내에서는 서울 용산 아이파크몰에 문을 연 첫 상설 테마카페 '카페 메모리얼'이 오픈 전 예약 시작 6분 만에 8월분 전석이, 9월분도 10분 만에 마감되는 등 흥행을 이어가고 있다. 게임 내 성과가 2차 창작과 오프라인 소비로 연결되며 IP 경제의 확장 구조를 형성하고 있다는 평가다.
넥슨게임즈 관계자는 "높은 수준의 게임성과 완성도를 갖춘 신작 개발과 장기적 브랜딩 전략으로 글로벌 공략을 강화하겠다"며 "이용자들과의 긴밀한 소통과 트렌드 대응으로 라이브 게임 서비스 고도화에도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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