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릉군은 주민 생활 속 작은 불편을 신속하게 해결하기 위해 지난해 3월 18일부터 '생활민원 신속처리반'을 본격 운영하고 있다. 이를 위해 군은 관련 조례를 제정하고, 총무과 민원봉사팀 내에 신속처리반 업무를 신설하여 전담 인력 3명을 배치함으로써 체계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생활민원 신속처리반'은 전등, 콘센트, 스위치, 수도꼭지, 샤워기 교체 등 주민들이 일상에서 겪는 불편 사항을 현장에서 즉시 해결하는 맞춤형 행정 서비스다. 주민 누구나 가구당 연간 최대 6회까지 신청할 수 있으며, 일반 주민은 재료비를 본인이 부담한다. 다만, 장애인과 만 70세 이상 고령 주민 등 취약계층은 회당 최대 5만 원 범위 내에서 무상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운영을 시작한 이후 지난 8월 말까지 총 683건의 생활민원이 처리되었으며, 특히 고령화율이 30.7%에 달하는 울릉군의 지역 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행정으로 주민 만족도가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생활민원 신속처리반은 접수부터 현장 출동, 처리까지 이어지는 일원화된 절차를 구축하여 주민 불편을 빠르게 해소하고 있다.
지난 8월 28일, 수도 누수와 조명 문제로 불편을 겪던 전○용 어르신(76세)은 서비스를 받은 뒤 "몇 달째 불편했던 문제가 단번에 해결돼 큰 짐을 덜어낸 듯 속이 후련하다"며 감사의 뜻을 전했다.
남한권 울릉군수는 "군민의 작은 불편을 신속히 해결하는 것이야말로 생활밀착형 행정의 기본"이라며, "앞으로도 현장 중심의 민원 처리 서비스를 통해 군민이 체감할 수 있는 행복 울릉을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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