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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양시의회 장예선 의원, “행주나루 조성, 정체성 재정립 필요”

장예선 의원

고양시의회 장예선 의원(국민의힘)이 제297회 임시회 시정질문을 통해 행주나루(고양항) 조성 사업의 정체성을 지적하며 새 방향 모색을 촉구했다.

 

시는 지난 2023년 10월 '(가칭)고양항 기본구상 및 타당성 조사 용역'을 공고했으나, 같은 해 12월 '행주나루 기본구상 및 타당성 조사 용역'으로 명칭을 바꿔 최종 결과를 제출했다. 타당성 조사에서는 수상레저 활성화, 한강 수상 교통망 확충, 수난사고 대응, 역사·문화 가치 재현 등을 사업 필요성으로 제시했다.

 

용역 결과에 따르면, 행주나루터에 선착장과 계류장, 인허가 절차를 포함해 총 267억 8천만 원의 사업비가 산출됐다. 연도별로는 2025년 44억 원, 2026년 223억 원 규모가 배정될 예정이다.

 

그러나 장 의원은 "행주나루 인근은 신곡수중보와 낮은 수심, 토사 퇴적 등으로 사업 여건이 불리하다"며 "서울의 '그레이트 한강 프로젝트', 인천의 '경인아라뱃길 활성화 사업'과 연계하지 못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용역 단계에서는 서울항 조성과 연계를, 결과보고에서는 관광·수변 활성화를, 공유재산 관리계획안에서는 안전 강화를 내세우는 등 사업 정체성이 모호하다"고 꼬집었다.

 

시는 사업화를 위해 내년도 본예산에 행주나루 설계 및 환경영향평가 용역비 등 5억 원을 반영했지만, 절차상 공유재산 관리계획(안)이 시의회 소관 상임위원회 심의를 먼저 통과해야 추진할 수 있다.

 

이에 대해 장 의원은 "의회 심의 통과를 위해서는 주민·어촌계·의회 의견을 충분히 담아내야 한다"며 "우선 절차부터 풀어나가는 것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시는 답변에서 "행주나루 조성은 한강 수변공간을 개방형으로 전환하기 위한 민선8기 역점사업"이라며 "서울항 조성 등 다른 사업과는 별개로 추진 중"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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