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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교육

"2026학년도 9월 모의평가 영어, 지난해 수능 수준…상위권 변별력 강화”

2026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9월 모의평가가 시행된 3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여자고등학교에서 학생들이 시험 준비를 하고 있다. / 사진공동취재단

2026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9월 모의평가 영어 영역은 지난해 수능과 비슷한 수준을 유지하면서도 6월 모의평가보다는 난도가 다소 높았던 것으로 평가됐다.

 

EBS 교사 평가단은 "이번 시험은 지문과 선택지를 충실히 읽으면 해결할 수 있는 문항으로 구성했으나, 변별력을 확보하기 위해 일부 문항의 난도를 조정했다"고 분석했다.

 

이번 영어 영역은 듣기 17문항, 읽기 28문항으로 구성됐으며, 신유형 없이 지난해 수능 출제 기조를 유지했다. 과도하게 추상적인 표현이 사용된 지문은 배제해 공교육 내 학습만으로도 충분히 대비할 수 있도록 했다는 게 교사단 설명이다. 또한, 지문과 선택지를 정확히 이해해야 풀 수 있는 문항이 골고루 배치돼 상위권 변별력을 높였다. 영어과 교육과정의 목표에 맞춰 듣기·말하기·읽기·쓰기 전 영역에서 다양한 소재의 지문과 자료가 활용됐고, 어휘와 문법 문항을 포함해 정확한 영어 사용 능력을 측정하도록 구성했다.

 

EBS 연계율은 55.6%로 전체 45문항 중 25문항이 연계됐다. 듣기·말하기 영역에서는 교재 대화나 담화를 재구성하거나 그림·도표 등을 활용한 문항이 12문항 출제됐고, 읽기·쓰기 영역에서는 지문의 주제나 소재를 활용한 문항이 13문항 출제됐다.

 

평가단은 "연계 문항은 체감 난이도를 낮추는 효과가 있었고, 비연계 문항도 꿀의 식용, 인식 편향, 멘토의 필요성 등 일상적인 소재를 사용해 중·하위권 수험생의 부담을 줄였다"고 설명했다.

 

주요 고난도 문항으로는 ▲21번(함축 의미 추론): 음악 이론과 색의 순환성 개념을 다룬 글로 논리적 추론력 요구 ▲34번(빈칸 추론): 글 초반 빈칸 배치로 글 전반의 이해 필요 ▲37번(글의 순서): 단락 간 연결 단서 파악이 어려움 ▲39번(문장 삽입): 역사 유물 관련 논리적 공백 파악 필요 등이 꼽혔다. 특히 음악 이론 등 평소 접하기 어려운 소재가 등장하면서 해석 난도가 높았다는 평가다.

 

임성호 종로학원 대표이사는 "이번 시험은 6월 모의평가(1등급 비율 19.1%)보다 어려웠으나 지난해 수능(1등급 6.2%)보다는 다소 쉬운 수준으로 출제됐다"며 "상위권 변별력 확보를 위한 문항 구성이 돋보였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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