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가 '넥스트 블로그' 전략을 공개했다.
네이버 블로그는 서비스 출시 22주년을 맞아 새로운 슬로건 '기록의 발견, 즐거운 연결'을 내걸고 ▲발견과 탐색 ▲관계와 커뮤니티 강화를 중심으로 한 미래 방향성을 8일 공개했다.
네이버에 따르면 블로그는 2003년 출시 이후 개인의 일상과 경험을 기록하는 대표적인 창작 공간으로 자리 잡았다. 2025년 8월 기준 누적 게시글은 33억 건을 넘어섰고, 블로그 수는 약 3700만 개에 달한다. 네이버는 이제 블로그가 단순 기록 공간을 넘어 이용자들이 서로의 기록을 통해 새로운 관심사와 취향을 발견하고 연결될 수 있는 플랫폼으로 진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첫 개편으로 네이버는 오는 10일 개인화 추천을 강화한 새로운 '블로그 홈'을 선보인다. 기존에는 이웃이 올린 글 위주였다면, 개편 후에는 관심사와 활동 이력, 이웃 관계 등이 반영된 맞춤형 콘텐츠가 함께 추천된다. 이웃의 인기글, 최근 방문 블로그의 글, 유사 관심사를 가진 이용자가 많이 본 글 등을 확인할 수 있으며, 활발히 소통하는 이웃의 글을 우선 보여주는 관계도순 정렬 기능도 추가된다.
커뮤니티 기능도 강화된다. 블로그 게시글에 남길 수 있는 리액션은 기존 '좋아요(하트)'에서 '웃겨요', '놀라워요' 등 6종으로 확대된다. 또 이용자가 블로그 메인에 추가할 수 있는 위젯 기능이 도입돼 Q&A, 투표 등 다양한 방식의 소통이 가능해진다. 향후에는 블로그 챌린지나 관심사 큐레이션 공유 등 공동 콘텐츠 제작과 정보 교류 기능도 지원할 예정이다.
네이버 이일구 콘텐츠서비스 부문장은 "네이버 블로그는 기록이라는 본연의 가치를 바탕으로 20년 이상 신뢰를 받아왔다"며 "앞으로는 블로거들이 서로의 기록을 통해 새로운 관심사를 발견하고 관계를 확장해 나가는 '함께 하는 블로그'로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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