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人 머니 산업 IT·과학 정치&정책 생활경제 사회 에듀&JOB 기획연재 오피니언 라이프 CEO와칭 플러스
글로벌 메트로신문
로그인
회원가입

    머니

  • 증권
  • 은행
  • 보험
  • 카드
  • 부동산
  • 경제일반

    산업

  • 재계
  • 자동차
  • 전기전자
  • 물류항공
  • 산업일반

    IT·과학

  • 인터넷
  • 게임
  • 방송통신
  • IT·과학일반

    사회

  • 지방행정
  • 국제
  • 사회일반

    플러스

  • 한줄뉴스
  • 포토
  • 영상
  • 운세/사주
산업>자동차

BYD코리아,카페형 전시장 전략…소비자 체험 강화

도심형 전기 SUV ‘씰리온 7’ 직접 체험 기회 제공
마포 이어 강남·부산까지…카페형 전시장 확장 가속
카페형 전시장 확산…체험·휴식 결합한 공간 경쟁 가열

BYD Auto 인천 서해구 전시장./BYD코리아

BYD코리아가 단순 자동차 판매 공간을 넘어 '복합문화공간 전시장화' 전략에 속도를 내고 있다. 고객 편의를 위한 다양한 시설을 마련해 판매를 위한 전시장이 아닌 체험형 공간으로써 소비자 공략에 나서고 있다.

 

10일 업계에 따르면 BYD코리아는 인천 서구 봉오대로에 'BYD Auto 인천 서해구 전시장'을 열었다. 이번 전시장은 카페형 콘셉트를 내세워 안락한 분위기를 조성하고, 구매 상담부터 출고까지 전 과정을 지원하는 인력을 배치했다. 소비자는 휴식을 취하면서 차량을 둘러보고 상담을 받을 수 있어 단순한 판매 중심 전시장과 차별화된다.

 

신규 전시장에는 지난 8일 출시된 도심형 전기 SUV 'BYD SEALION 7'을 비롯해 아토 3, 씰 등 올해 선보인 주요 모델이 전시됐다. 소비자는 카페 공간에 앉아 차량을 확인하고 상담을 진행할 수 있어, 브랜드 접근성이 한층 높아졌다.

 

BYD코리아는 지난달 홍대에 국내 최초 카페형 전시장인 'BYD Auto 마포 전시장'을 선보였다. 2층, 350㎡ 규모의 이 전시장은 최대 3대의 차량 전시가 가능하며, 1층은 카페와 전시 공간이 연결돼 있고, 2층은 상담 및 브랜드 체험 공간으로 구성됐다. 단순 판매 거점을 넘어선 복합문화공간으로 꾸며지면서 업계에서도 주목을 받았다.

 

브랜드 체험형 전시장 확산은 자동차 업체들이 추진하고 있는 사업 중 하나다.

 

국내 최초 카페형 전시장은 현대자동차가 가장 먼저 선보였다. 현대차는 지난 2011년부터 커피빈과 협업해 여의도, 성내, 구리 등 주요 지역 전시장에 '노천카페' 콘셉트를 도입했다. 소비자가 카페에서 음료를 즐기면서 차량을 보고, 필요하면 바로 상담까지 이어질 수 있는 구조였다.

 

일본 도요타는 한국에서 'CONNECT TO' 프로젝트를 통해 전시장을 문화공간으로 선보였다. 이 공간은 '연결'을 테마로 해 휴식과 문화를 함께 즐길 수 있도록 설계됐다.

 

기아는 서울 압구정에 'BEAT 360'을 열어 가장 진화된 형태의 카페형 전시장을 구현했다. BEAT 360은 카페와 살롱, VR 체험 공간까지 결합한 플래그십 전시장으로, 방문객은 커피를 마시며 차를 구경하는 것은 물론 첨단 가상현실 장비로 차량을 시뮬레이션 체험할 수 있다.

 

업계에서는 BYD코리아가 추가적인 거점 확장에 적극 나설 것으로 보고있다.

 

BYD코리아는 현재 부산 동래구에 카페형 전시장 개소를 준비 중이며, 이를 통해 지역 고객과의 접점을 넓히고 전국 단위 브랜드 경험망을 구축할 것으로 보인다. 서울에서는 마포에 이어 '수입차 거리'로 불리는 강남 도산대로에도 전시장 오픈을 추진한다. 도산대로는 글로벌 수입차 본사들이 치열하게 공을 들이는 요충지로, 프리미엄 전시장 경쟁이 가장 뜨거운 곳이다.

 

현재 BYD코리아는 전국에 21개 전시장과 14개 서비스센터를 운영 중이다. 회사는 올해 말까지 30개 전시장과 25개 서비스센터를 확보해 소비자 접근성을 강화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단순한 차량 판매 거점을 넘어 카페형 전시장을 전략적으로 확대해 브랜드 가치를 전하는 플랫폼으로 진화시키겠다는 것이다.

 

조인철 BYD코리아 승용 부문 대표는 "BYD코리아는 앞으로도 단순한 전시장을 넘어 고객에게 편안함을 제공하고 미래 모빌리티 가치를 전달하는 복합문화공간으로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Copyright ⓒ 메트로신문 & metro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