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SDS가 11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고객 초청 행사 '리얼 서밋 2025'에서 기업 고객을 위한 'AI 풀스택' 전략을 발표했다.
AI 풀스택은 인공지능 기술을 구현하고 운영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구성 요소와 서비스를 포괄하는 개념으로, 인프라부터 플랫폼, 솔루션, 컨설팅까지 통합 제공하는 서비스다.
삼성SDS는 삼성 클라우드 플랫폼(SCP)을 기반으로, 생성형 AI 플랫폼 패브릭스, 협업형 AI 솔루션 브리티 코파일럿, 업무 자동화 도구 브리티 오토메이션 등을 중심으로 풀스택 서비스를 구현하고 있다.
글로벌 빅테크 기업의 풀스택 서비스보다 우수한 점을 묻는 말에 이준희 삼성SDS 사장은 "기술 역량에 더해 산업별 높은 이해도가 강점"이라고 답했다. 삼성SDS 송해구 솔루션사업부장은 "SAP, 워크데이 등 글로벌 파트너사와의 전략적 제휴, 국내 유일의 프라이빗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제공 경험이 차별 요소"라고 설명했다. 그는 단순 클라우드 사업자(CSP)나 시스템 통합(SI) 업체 대비 도메인 지식과 기업 데이터 이해도가 높은 게 삼성SDS의 경쟁력이라고 강조했다.
'풀스택 서비스가 기업의 기술 의존도를 높여 록인(종속) 효과를 낳을 수 있다'는 우려에 대해 이 사장은 "풀스택은 중요한 전략 중 하나지만, 모든 고객에게 맞지 않을 수 있다"며 "각 기술 레이어별 경쟁력을 갖추는 동시에 고객 요구에 따라 유연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답변했다.
송 솔루션사업부장은 "풀스택은 전체 레이어를 삼성SDS가 독점적으로 제공하겠다는 의미가 아니다"며 "기업자원관리(ERP), 고객관계관리(CRM), 구매공급망관리(SRM) 같은 모든 영역을 자사가 단독으로 공급하겠다는 것이 아니라, 글로벌 솔루션사들과 협력해 기업이 필요로 하는 요소를 '베스트 오브 브리드(Best of Breed)' 형태로 제공하는 것"이라고 부연했다.
삼성SDS는 '전체를 통합하되 고객별로 최적화된 서비스'를 핵심 가치로 제시했다.
이 사장은 "기업들은 복잡한 IT 문제를 원스톱으로 해결하고 싶어 한다"며 "삼성SDS는 플랫폼과 운영까지 아우르는 풀스택을 제공하는 동시에, 고객 상황에 맞게 필요한 부분만 선택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고 밝혔다.
즉, 'GPT-5' 같은 단일 AI 모델에 한정하지 않고, 고객이 원하면 다양한 거대언어모델(LLM)을 동시에 적용하거나 그래픽처리장치(GPU)·중앙처리장치(CPU) 등 데이터센터 자원을 맞춤형으로 제공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브리티 코파일럿 활용 과정에서 기업 대외비가 유출될 경우 대비책을 묻는 말에 송 솔루션사업부장은 "아마존웹서비스(AWS) 환경에서 서비스하고 있어 해킹 가능성은 낮다"며 "임직원의 전송 데이터를 사전 차단하는 맞춤형 필터링 기능과 국정원 인증을 받은 환경에서만 구동되는 프라이빗 SaaS 옵션을 갖추고 있어 안정성이 높다"고 답변했다. 또 그는 퍼블릭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에도 각 기업의 보안 정책을 그대로 구현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 사장은 "AI 에이전트 시대는 이미 본격화됐다"며 "단순한 업무 보조를 넘어 기업 전반의 프로세스를 혁신하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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