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시가 2025년 APEC 정상회의를 앞두고 추진 중인 도로 정비공사에 도입한 돌출형 차선도색 공법이 부실 시공 논란에 휩싸였다.
시는 지난 10일 북경주IC에서 배반네거리까지 12.5㎞ 구간에 대해 현장 점검을 실시했다. 이번 점검에는 경주시 관계자를 비롯해 신기술 보유업체와 시공사 관계자 등 10여 명이 참여해 신공법의 시공 상태를 확인했다.
이번에 적용된 '상온경화형 도료와 원문양 돌기조성 장비에 의한 노면표시공법'은 기존 융착식 공법보다 내구성과 반사도가 우수하고, 차선 이탈 시 소음 발생으로 사고 예방 효과까지 있다고 홍보돼 왔다. 그러나 현장에서는 업체가 제출한 시방서와 맞지 않는 시공 사례가 다수 적발됐다. 돌기의 간격·크기·높이가 규격을 벗어났고, 차선 시작과 끝부분이 들쭉날쭉한 모습도 확인됐다.
앞서 지난달 22일에는 같은 공법을 적용한 배반네거리~경주IC 4.5㎞ 구간에서도 하자가 발견돼 경주시가 보완 조치를 지시한 바 있다. 결국 시는 이번 구간에 대해 이례적으로 '재시공 명령'을 내렸다.
시민들의 불만도 커지고 있다. 한 시민은 "APEC 성공을 내세우며 치적 홍보에만 급급하다 보니 졸속 행정으로 이어졌다"며 "정작 시민 안전은 뒷전으로 밀려났다. APEC 이후에도 이 차선이 제대로 기능할지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경주시는 "APEC 정상회의를 찾는 방문객들에게 쾌적한 도로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더 엄격히 관리하겠다"고 해명했지만, 이번 사태로 행정 관리 체계와 공사 품질 보증 능력에 근본적인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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