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는 지난 12일 포스텍 포스코 국제관에서 '2025 세계지식포럼 포항'을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밝혔다.
세계지식포럼은 인류가 직면한 주요 난제를 다루고 앞선 지식을 공유하는 아시아 최대 규모의 지식·비즈니스 행사로, 포항시는 지난해에 이어 두 번째로 열며 AI·디지털 혁신을 선도하는 글로벌 신산업 거점도시로서의 위상을 입증했다.
포럼 주제는 '대전환기를 항해하는 인류의 새 도전: AI와 공존하는 포항의 미래'로, 포항시는 'AI와 공존하는 도시'라는 비전을 선포하며 초격차 AI산업 육성 의지를 밝혔다.
기조연설은 이안 호록스 옥스퍼드대 교수가 'AI의 한계를 넘어설 열쇠 그리고 그 이후'를 주제로 발표했고, 이어 열린 패널토론에서는 AI 발전이 가져올 기회와 위험을 논의했다.
제1세션은 잭 카스 前 OpenAI 상업화전략 총괄과 염재호 총장이 '넥스트 AI 르네상스'를 주제로 대담을 나눴으며, 제2세션에서는 크레이그 립셋 前 화이자 임상혁신 책임자가 '바이오 헬스케어 산업의 디지털 혁신'을 제시했다. 마지막 세션에서는 위베르 베로슈 프랑스 소르본대 교수가 'AI+AR을 통한 도시발전 전략'을 발표했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포항은 산업 대전환의 최전선에서 AI와 신산업을 융합해 새로운 미래 질서를 만들어가야 한다"며 "국가AI컴퓨팅센터 유치를 최우선 과제로 추진하고, 이번 포럼의 성과를 반드시 현실로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Copyright ⓒ 메트로신문 & metroseoul.co.kr
Copyright ⓒ Metro. All rights reserved. (주)메트로미디어의 모든 기사 또는 컨텐츠에 대한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를 금합니다.
주식회사 메트로미디어 · 서울특별시 종로구 자하문로17길 18 ㅣ Tel : 02. 721. 9800 / Fax : 02. 730. 2882
문의메일 : webmaster@metroseoul.co.kr ㅣ 대표이사 · 발행인 · 편집인 : 이장규 ㅣ 신문사업 등록번호 : 서울, 가00206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2546 ㅣ 등록일 : 2013년 3월 20일 ㅣ 제호 : 메트로신문
사업자등록번호 : 242-88-00131 ISSN : 2635-9219 ㅣ 청소년 보호책임자 및 고충처리인 : 안대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