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는 새 정부의 국정과제이자 해양수산 분야의 핵심 이슈로 떠오른 북극항로 개발에 대응하기 위해 '북극항로추진팀'을 신설했다고 15일 밝혔다.
북극항로는 북극해를 통해 러시아 북부를 거쳐 유럽으로 가는 길로, 기존 인도양·수에즈운하 항로보다 이동 거리를 3분의 2 수준으로 줄일 수 있어 시간과 비용 절감 효과가 큰 경제적 항로로 주목받고 있다.
이번에 신설된 북극항로추진팀은 경북도 환동해지역본부장 직속 조직으로, 북극항로 개발 정책 발굴과 영일만항의 북방물류 거점항만 육성, 관련 분야 전문 인재 양성 등을 중점 추진한다. 또한 정부 정책 수립에 대응하고 전문가 네트워크를 구축해 세미나 개최, 북극항로 특별법 제정 대비 전략 과제 발굴 등에도 나설 계획이다.
경북도는 이미 북극항로 시대에 대비해 영일만항 확충을 새 정부 광역공약에 포함시키고, 2026년 국가투자예산에 영일만항 남방파제 2단계 축조(1,112억 원), 영일만 횡단 고속도로(285억 원), 영일만항 소형선 부두 축조(132억 원) 사업을 반영토록 하는 등 준비를 이어왔다.
지역 정치권도 북극항로 특별법 발의를 통해 영일만항의 권역별 거점항만 지정에 힘을 보태고 있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지난 11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국민의힘-경북도 예산정책협의회에서 "영일만항이 북극항로 거점항으로 개발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달라"고 요청한 바 있다.
최영숙 경북도 환동해지역본부장은 "북극항로는 기후변화에 따른 세계 물류산업의 전략 항로로 부상하고 있다"며 "추진팀 신설을 계기로 영일만항을 거점으로 항만·철강·에너지 산업 발전을 선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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