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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화 직전 한국영상자료원 수장고…영화 유산 보존 ‘비상등’

이기헌 의원 “2030년 전면 포화 불가피…국가적 보존 대책 시급”

오징어게임 '영희' 피규어 현재 보관 위치

대한민국 영화와 영상 유산의 보존 공간이 한계에 다다르면서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이기헌 의원(더불어민주당·고양시병)이 한국영상자료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2025년 7월 기준 필름 수장고의 평균 포화율은 93%에 달했다. 상암 본원은 전체 용량의 97%가 이미 사용돼 잔여 공간이 3%에 불과하며, 파주보존센터도 90% 수준으로 사실상 임계치에 다가선 상태다.

 

신규 필름 입고량 추산치에 따르면, 2030년에는 두 곳 모두 수용 능력이 완전히 포화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박물류 보존 상황은 더 심각하다. 소형 박물류 수장고의 포화율은 현재 75.7%지만, 임시 적재 중인 수집품까지 포함하면 사실상 100%를 넘어선다. 대형 박물류의 경우 전용 수장고조차 없어 임시 방편에 의존하고 있다.

 

실제 한국영상자료원은 최근 기증·수집된 대표적 대형 유산인 ?넷플릭스 드라마 <오징어 게임>의 대형 '영희' 피규어, ?<지옥>의 '지옥사자' 피규어 3개, ?대구 코리아극장에서 사용된 35mm 필름 영사기를 파주보존센터 건물 입구 필로티, 지하주차장, 보존복원연구실 등 부적절한 장소에 임시 보관하고 있는 실정이다.

 

전문가들은 이 같은 상황이 이어질 경우 한국의 영화·영상사 보존에 치명적 공백이 생길 수 있다고 우려한다. 보존 환경을 위한 국가 차원의 예산 확충과 신규 수장고 확보가 시급하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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