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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텔레콤, 오픈AI와 국내 통신사 유일 B2C 협력

휴대폰으로 챗GPT를 켜는 여성의 뒷모습. /AI로 생성한 이미지

SK텔레콤은 국내 통신사 가운데 유일하게 오픈AI와 B2C 협력에 나선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협력은 10일 공식화된 오픈AI의 한국 오피스 출범을 계기로 이뤄졌다.

 

양사는 2023년 글로벌 AI 해커톤 공동 개최, MIT GenAI 임팩트 컨소시엄 공동 참여 등으로 협력 관계를 이어왔으며, 이를 바탕으로 이번 파트너십을 확대하게 됐다.

 

첫 단계로 SKT는 '챗GPT 플러스' 구독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신규 및 3개월 이상 미사용 고객을 대상으로 1개월 유료 결제 시 2개월을 추가 제공하는 혜택이다. SKT 고객은 9월 19일부터 내년 2월까지 'T우주'에서 쿠폰을 발급받아 사용할 수 있다.

 

챗GPT 플러스는 무료 버전에 비해 빠른 응답 속도와 새로운 기능에 대한 우선 접근권을 제공하는 유료 구독 서비스다. 음성 모드, 영상 생성, 심층 리서치 등 확장 기능을 이용할 수 있으며, 특히 '심층 리서치'는 다단계 추론을 통해 대량의 온라인 정보를 분석·종합해 리포트 형태로 결과를 제공한다.

 

SKT와 오픈AI는 B2C를 넘어 B2B와 그룹 차원의 협력 확대도 검토 중이다. 이를 통해 국내 고객이 글로벌 수준의 AI 서비스에 더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고, 국내 AI 경쟁력 강화에도 기여한다는 방침이다.

 

이번 협력은 SKT의 AI 전략인 '자강과 협력' 기조와 맞닿아 있다. SKT는 AWS, 앤트로픽, 퍼플렉시티 등 글로벌 기업과 협력하고 있으며, 국내 AI 혁신기업 연합체 K-AI 얼라이언스를 주도하고 있다.

 

또한 자체 AI 경쟁력 확보를 위해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 구축 사업에 참여하고, 비수도권 최대 규모 AI 데이터센터 'SK AI 데이터센터 울산'과 GPUaaS(서비스이용형 GPU) 클러스터 '해인'을 구축 중이다.

 

이재신 SKT AI성장전략본부장은 "오픈AI와의 협력으로 고객이 더 쉽게 AI를 경험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앤디 브라운 오픈AI 아태지역 비즈니스 총괄은 "이번 협력이 한국 사회 전반에 AI의 긍정적 활용을 확대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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