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교육청은 농산어촌 소규모 학교의 제한적 학습 환경을 개선하고 다양한 학습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미래형 수업 모델인 '경북형 공동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고 19일 밝혔다.
경북형 공동 교육과정은 학생 수 감소와 소규모화로 인한 교육과정 운영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온·오프라인을 결합한 다양한 수업 방식을 통해 교육 격차를 해소하는 데 목적이 있다.
교육청은 학교 현장의 요구와 교육 환경 변화를 반영해 △공동 수업 학교 △초-중 연계 학교 △온라인 공동수업 학급 등 3가지 유형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총 3억 2천여만 원을 투입해 학생 중심의 미래형 수업 모델을 확산하고 있다.
공동 수업 학교는 인근 소규모 학교가 함께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방식으로 12년째 이어지고 있다. 중심학교와 협력학교가 연구협의체를 구성해 프로젝트 학습, 체험활동 프로그램, 방과후학교 등을 함께 운영하며, 올해는 18개 학교가 참여하고 있다.
초-중 연계 학교는 예술·체육 교과 중심의 공동수업과 자유학기제와 연계한 체험활동, 동아리 활동 등을 함께 운영한다. 현재 초등학교와 중학교 13개교가 참여 중이다.
온라인 공동수업 학급은 화상 수업을 통해 학급 간 수업을 공유하는 형태로, 학기당 3회 이상 운영된다. 도내 학급 간 수업(19개 네트워크, 40학급), 시·도 간 교류 수업(전남 24학급, 경기 20학급), 해외 학교와의 수업(대만·일본·필리핀) 등으로 확대되고 있다.
특히 영덕 강구초는 대만 왠화초와 '한글과 지역문화'를, 안동 길안초는 일본 덴노지초와 'K-컬처 예술 프로젝트'를, 울진 기성초는 필리핀 다나오초와 'ESG와 해양환경'을 주제로 협력 수업을 진행하며 글로벌 시민 역량을 키워가고 있다.
임종식 교육감은 "경북형 공동 교육과정은 농산어촌 학생들의 교육 기회를 넓히고 교육 격차를 줄이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작은 학교의 교수·학습 역량을 강화하고 학생 중심 미래형 교육과정을 실현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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