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시가 경기 북부의 대표적인 젊은 성장도시로 부상하고 있다. 2022년 인구 50만 명을 돌파한 뒤 꾸준히 증가세를 이어가며, 올해 9월 기준 총인구가 54만 명을 넘어섰다. 특히 30·40대 젊은 세대의 유입이 두드러져 주목받고 있다.
이 같은 흐름은 교통 인프라 확충과 맞닿아 있다.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A 노선 개통으로 서울과의 접근성이 대폭 개선되면서 파주가 수도권 내 정주 여건이 좋은 도시로 자리매김한 것이다. 지난해 대한상공회의소 조사에서도 2030 세대가 가장 중시하는 정주 요소가 교통(51%)으로 나타나, 파주가 교통 개선을 통해 인구 유입 효과를 보고 있음을 방증한다.
파주시는 이러한 인구구조 변화를 도시 지속 성장의 기회로 삼고, 지난해 '더 가까운 파주, 100만 파주 도약'을 비전으로 「교통비전 30·30·30」을 선포했다. 이는 ▲서울까지 30분 ▲지역 내 30분 ▲교통사고 30% 절감을 목표로 하는 중장기 전략이다.
실제로 GTX-A 노선 개통으로 운정중앙역에서 서울역까지 이동시간이 22분으로 단축되며 '서울 30분 시대'가 열렸다. 또 서해선(대곡~소사) 파주 연장 사업이 국토교통부 최종 승인을 받아 경기 서남부권과의 연결성도 강화될 전망이다. 금촌역 복합환승센터 조성, 지하철 3호선·KTX 파주 연장, GTX-H 노선 유치 등도 추진 중이다.
지역 내 교통 편의성 확대를 위한 '파주형 간선급행시내버스(PBRT)'는 올해 2월 운행을 시작해 주요 거점 간 이동시간을 30분 이내로 줄였다. 학생 전용 통학순환버스 '파프리카' 역시 신도시와 구도심을 잇는 생활 교통망으로 자리 잡았다. 시는 '대중교통의 날' 제정, 마을버스 무료 이용, 자율주행 시범지구 추진 등 교통 혁신을 이어가고 있다.
교통안전 개선 성과도 뚜렷하다. 민·관·경 협력체계 구축을 통해 최근 3년간 교통사고 사망자가 48% 줄었으며, 경기도 내 유일하게 교통문화지수 A등급을 획득했다. 올해는 '교통안전 100일 프로젝트'를 통해 안전문화를 확산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파주시는 2026년 「교통비전 30·30·30+」로 발전시켜 시민 생애주기별 맞춤형 교통정책을 마련하고, 권역 내 이동시간 단축 방안도 구체화할 계획이다.
김경일 파주시장은 "교통비전 30·30·30은 시민과의 약속이자 보편적 이동권 보장을 위한 토대"라며 "GTX 개통을 계기로 다시 한번 교통정책의 새 역사를 쓰겠다"고 밝혔다.
민선 8기와 함께 추진된 교통 혁신은 '100만 파주' 시대를 준비하는 기반으로, 파주시가 살고 싶은 도시로 자리매김하는 원동력이 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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