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반기 빅4 車보험손익 52~80% 급감
가을 나들이·고속도로 정비·약관 변수까지 겹쳐 수익성 압박
대형 손해보험사들의 8월 자동차보험 손해율이 평균 85.6%로 치솟아 손실 구간에 진입했다. 상반기 삼성·DB·현대·KB의 자동차보험 손익이 일제히 급감한 데 이어 9~12월 이동량 증가와 정비 공사, 약관 변수까지 겹치면서 하반기 손익 방어에 비상이 걸렸다.
23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지난달 자동차보험 손해율은 삼성화재 88.1%, 현대해상 87.5%, KB손해보험 86.5%, DB손해보험 84.6%, 메리츠화재 81.4%로 집계됐다. 대형 5개사의 단순 평균은 85.6%로 전년 동월 대비 1.8%포인트(p) 악화됐다. 업계는 "올해 들어 3월을 제외하고 매월 80%를 상회했다"며 높은 손해율 고착화를 우려한다.
차보험의 손익분기선으로 통상 80% 안팎이 거론되는 만큼 사업비를 감안하면 85%대 중후반은 뚜렷한 손실 구간이다. 실제 1~8월 누적 손해율도 84%대 중반으로 높게 유지돼 연간 수익성의 하방압력이 커졌다.
7월 폭우·침수 여파로 손해율이 90%대까지 치솟은 뒤 8월에는 다소 진정됐지만 하반기 계절·환경 변수는 오히려 더 부담이다. 가을 나들이로 주말·연휴 이동량이 늘고 동절기를 앞둔 고속도로 집중 정비 구간이 확대되면서 사고 건수와 사고당 인명피해가 동시에 증가할 수 있어서다. 약관 측면에서도 일용근로자 임금 상승 등 외생 요인이 대인 담보 지급보험금에 반영돼 평균 손해액을 끌어올릴 소지가 있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9월 나들이 이동량 증가 및 동절기 대비 고속도로 집중 정비로 인한 사고건수·사고건당 인명피해 증가로 자동차보험 손해율이 악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실적 측면의 경고등은 이미 켜졌다. 올해 상반기 자동차보험 손익은 삼성화재 307억원(전년 대비 -79.5%), DB손해보험 780억원(-52.1%), 현대해상 170억원(-79.9%), KB손해보험 86억원(-75.6%)으로 '반토막 이상' 급감했다. 요율 인하 누적과 가격 경쟁이 겹친 가운데 우량계정 위주의 포트폴리오와 사업비 효율화만으로는 수익 방어가 쉽지 않았다는 방증이다.
원가 구조 역시 만만치 않다. 정비수가·부품가·노무비·렌털료 등 차량 수리·대차에 얽힌 비용 요인이 상승했고 경상환자 치료비 지출 구조의 비효율도 지속되고 있다. 사고의 절대 건수뿐 아니라 '중증도'가 높아질수록 대인·대물·자차 평균 지급액이 커져 손해율의 상방을 밀어올린다.
특히 가격정책의 피로도 또한 누적됐다. 4년 연속 이어진 요율 인하와 판매경쟁 심화로 비율이 낮아진 상태에서 경상환자 치료비의 과잉진료 논란, 한방·물리치료 비중 확대, 렌터카·대차비 부담 증가는 구조적 비용상승을 만들고 있다. 내년도 요율 인상 가능성이 공론화되는 배경이다. 금융당국과 국토교통부의 '합리적 보상안' 논의가 병행되지 않으면 사회적 수용성 확보가 쉽지 않다는 지적도 있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자동차보험 표준약관상 일용근로자 임금 상승에 따른 지급보험금 증가가 예상된다는 점도 부담 요인"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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