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人 머니 산업 IT·과학 정치&정책 생활경제 사회 에듀&JOB 기획연재 오피니언 라이프 CEO와칭 플러스
글로벌 메트로신문
로그인
회원가입

    머니

  • 증권
  • 은행
  • 보험
  • 카드
  • 부동산
  • 경제일반

    산업

  • 재계
  • 자동차
  • 전기전자
  • 물류항공
  • 산업일반

    IT·과학

  • 인터넷
  • 게임
  • 방송통신
  • IT·과학일반

    사회

  • 지방행정
  • 국제
  • 사회일반

    플러스

  • 한줄뉴스
  • 포토
  • 영상
  • 운세/사주
산업>자동차

벤츠코리아 ‘가격·브랜드 일관성’ vs 딜러사 ‘마진 축소·재고 전가’

ROF 도입 땐 인센티브 축소·물량 압박 등 우려 커져
벤츠코리아 “가격 투명·브랜드 일관성 확보 목적” 강조
정비 인력 처우·노동 강도 놓고 노사 갈등 격화 양상

image
/벤츠코리아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가 내년부터 '직판제(ROF·Retail of the Future)' 도입을 예고하면서 딜러사와의 갈등이 불거지고 있다. 본사는 가격 투명성과 브랜드 일관성을 내세우고 있지만 딜러사들은 마진 축소와 노동조건 악화를 우려하고 있다. 업계에서는 산업 환경이 변화되고 있는 만큼 합의안 도출에 강한 진통을 예상하고 있다.

 

23일 업계에 따르면 전국금속노동조합 소속 벤츠 판매·정비 노동자 1000명은 지난 18일 서울 중구 벤츠코리아 본사 앞에서 대규모 집회를 열었다.

 

노초측이 크게 반발하는 부분은 벤츠코리아가 내년 4월 도입을 예고한 ROF 제도다.

 

ROF는 본사가 소비자에게 직접 차량을 판매하고 딜러사는 정해진 수수료만 받는 방식이다.

 

벤츠는 그간 독일에서 만든 차를 국내 법인인 벤츠코리아가 수입하고 판매는 딜러사가 담당하는 체제였지만 앞으로는 벤츠코리아가 수입과 판매를 모두 맡게 된다.

 

ROF가 시행될 경우 노조는 ▲인센티브 축소 ▲물량 목표 압박 ▲구조조정 등을 이유로 반발에 나서고 있다.

 

수익구조의 경우 고정 커미션이 정착하면 할인 재량과 인센티브 협상력이 줄고, 물량 압박은 더 심해질 가능성도 있다. 재고는 제조사 소유가 원칙이지만 차종·시기별 배정 방식에 따라 부담이 커질 수 있다.

 

노조 관계자는 "벤츠코리아가 RoF를 앞두고 마진을 조정해 임금하락을 유발하는 것은 물론, 특수고용직 판매노동자들이 해고돼도 외면하고 있다"며 "물량 떠넘기기로 딜러사 경영악화를 초래하고 정비노동자들의 저임금 장시간 고강도 노동을 외면하고 있다"고 말했다.

 

반면 벤츠코리아는 '어디서 사도 같은 가격'이라는 고정가 체계와 온라인·오프라인 통합 여정은 브랜드 경험을 표준화를 위한 것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ROF가 시행될 경우 전시장은 체험·컨설팅 중심으로 변하고, 제조사는 가격 설계를 직접 관리해 프로모션 변동성을 줄일 수 있다. 또한 벤츠코리아는 축적된 고객 데이터는 앱 기반 서비스, 구독·보증 연장, OTA(무선 업데이트) 등 사후 수익 모델 확장에도 유리하다.

 

다만 벤츠코리아 측은 직판제 시행과 관련한 구체적인 사항이 결정된 바는 없다는 입장이다.

 

또한 개별 딜러사의 인사 및 노사 문제에도 개입할 수 없는 법적 한계가 있고, 딜러사와 벤츠코리아는 원청-하청관계가 아닌 파트너사기 때문이다. 사업의 경영 및 인사 관련 사안 역시 각 딜러사의 책임하에 독립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벤츠코리아 관계자는 "딜러사에 재고물량을 떠넘긴다거나 노동자를 착취한다는 주장은 사실과 다르다"라며 "회사는 노사 문제에 개입할 수 없는 법적 한계가 있음에도 딜러사들과 긴밀한 소통을 유지하고 있고 전국의 메르세데스-벤츠 공식 네트워크 전반에서 고객 응대 및 서비스가 안정적으로 유지될 수 있도록 상황을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있다"고 전했다.

 

결국 해결 방안으로 ▲고정 커미션에 만족도·재구매율·AS지표를 연동한 다층형 보상체계 마련 ▲정비 인력 처우·교육·설비 투자의 사전 확약과 품질 지표 공개 ▲목표 물량·프로모션 정책 의사결정의 투명화 ▲고객 데이터 활용 보상 및 지역사회 투자 제도화 등의 상생 패키지 방안이 필요할 것으로 시마티아스 바이틀 벤츠코리아 대표는 "온·오프라인에서 고객에게 편리한 구매 경험을 제공하는 RoF 도입을 위해 딜러사와 최종 조율을 거치고 있다"며 "RoF를 통해 고객에게 베스트 프라이스(최고의 가격)를 제시하겠다"고 말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Copyright ⓒ 메트로신문 & metro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