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주군의회 공식 인스타그램 콘텐츠가 기초의회 공식 SNS에 대한 고정관념을 깨트리고 있다.
기존의 카드뉴 스나 활동 사진 중심의 일방적 정보 전달 방식에서 벗어나 인터넷 유행 콘텐츠인 밈(meme)을 새롭게 해석한 릴스(Reels) 형식의 홍보 영상을 제작, 이용자들의 높은 관심을 끌고 있는 것이다.
본격적인 릴스 콘텐츠 제작을 시작한 후 인스타그램 팔로워 수는 급격히 증가해 3000명을 돌파했으며 게시된 릴스 영상들은 수천에서 수십만 회에 달하는 조회수를 기록하며 화제가 되고 있다.
특히 '내가 원하는 회식 메뉴 정하는 신박한 방법' 릴스는 조회수 1000만회를 돌파하며 기초의회 SNS 콘텐츠로는 이례적 성과를 거뒀다. 해당 영상은 다른 지자체의 홍보 콘텐츠로도 재가공돼 확산되기도 했다.
의원 발의 조례, 자유 발언, 군정 질문 등 의정 활동을 밈 형식으로 표현한 영상과 속기사 업무를 소재로 한 직장인 공감 밈 등 업무와 일상을 아우르는 콘텐츠들이 친근하고 유쾌한 소통 방식으로 긍정적 반응을 얻고 있다.
또 외주 없이 행정직과 속기직 등 내부 인력이 콘텐츠 제작을 직접 담당하며 적은 예산으로도 높은 효과를 거둔 '가성비' 홍보 사례로도 주목을 받고 있다.
울주군의회의 이런 시도는 다른 기초의회의 관심으로 확산되고 있다. 23일 시흥시의회 의회운영위원회 위원들과 홍보 담당자 등 10명의 방문단이 울주군의회를 찾은 것.
방문단은 울주군의회의 인스타그램 운영 방식과 콘텐츠 제작 과정 전반에 대해 정보를 공유했으며, 울주군의회는 방문 선물로 '시흥갯골축제' 홍보 릴스 영상을 제작해 선물하기도 했다.
시흥시의회 관계자는 "주민들과 소통하는 울주군의회의 노력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점이 인상 깊었다"며 "우리 시의회도 SNS 운영을 통해 시민들에게 더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는 방안을 적극 모색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울주군의회 SNS 콘텐츠 제작을 담당하고 있는 이윤정·이윤기 주무관은 "의회의 공식 소식을 좀 더 친근하고 재미있게 전달하려는 노력이 좋은 반응으로 이어지고 있는 것 같다"며 "앞으로도 공감과 참여를 유도하는 콘텐츠 제작을 통해 지역 주민들에게 더 가까이 다가가는 의회의 모습을 만들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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