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약국이 전문성을 바탕으로 소비자 맞춤형 공간으로 탈바꿈하고 있다.
24일 국내 제약·바이오 업계에 따르면, 오는 26일부터 서울 강남에 국내 최초 도심형 큐레이션 대형 약국 '옵티마 웰니스 뮤지엄 약국'이 본격 운영을 시작한다.
옵티마 웰니스 뮤지엄 약국은 약국 기반 프랜차이즈 브랜드 옵티마와 라이프스타일프로젝트가 선보이는 신개념 약국이다. 약국을 의약품 구매 공간에서 브랜드 경험의 장으로 확장하는 데 중점을 둔다. 전문성을 갖춘 약사가 복약 지도와 개인별 건강 상담을 진행해 소비자와 적극 신뢰를 쌓으며 소통하는 것이 핵심이다.
이날 열린 옵티마 웰니스 뮤지엄 약국 개국 기념 기자간담회에서 손정민 대표 약사는 "세계보건기구가 정의한 약사의 기능과 역할은 의약품 전문가이자 환자 돌봄 제공자"라며 "약사는 처방전을 받아서 약을 조제하기만 하는 사람이 아니라 환자 상태와 보급 이력을 종합적으로 판단해 최적의 복약 방법을 안내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손 약사는 "올바른 생활 습관, 예방 차원의 건강 관리 등을 위한 전문 상담을 진행해 개인 건강을 촉진하고 공중 보건을 증진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 약사"라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옵티마 웰니스 뮤지엄 약국은 우선 총 140평 수준의 대규모 매장을 지상 1층과 지하 1층으로 꾸몄다. 일반의약품부터 건강기능식품, 기능성 화장품까지 총 3000여 종의 제품을 다룬다.
우선 A구역부터 H구역까지 질환별 관련 제품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구분한다. 각 구역 매대 위에는 해당 주제에 적합하게 약사가 선별하고 조합한 성분이나 효과가 유사한 제품을 설치하고 있다. 구매 전에는 반드시 약사와 상담을 거치며, 건강 설문, 측정 등 심화 상담도 가능하다.
또 옵티마 웰니스 뮤지엄 약국만의 인공지능 건강기능식품 소분 시스템으로 개인 맞춤형 건강 관리법을 설계할 수 있다. 방문 이후에는 멤버십 시스템을 통해 꾸준한 관리가 이뤄진다.
손 약사는 "개인적인 약사 활동에서도 기존 약국에서 조제실을 중심으로 처방 업무에 집중하다 보면 환자별 복약 상담이 원활하지 못한 점을 개선하고자 했다"고 말했다. 최근 들어 일반의약품, 건강기능식품 등 수많은 정보에 쉽게 접근할 수 있는 환경에서 발생 가능한 약물 오남용 문제도 짚었다. 그는 "건강에 대한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신뢰할 수 있는 건강 상담이 반드시 뒷받침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가격 경쟁력 측면에서는 전국 지부 단위 평균가를 파악하고 있다. 다빈도가를 기준으로 책정하며 프로모션 등을 통해 혜택가를 마련할 예정이다.
아울러 옵티마 웰니스 뮤지엄 약국은 향후 사일런트 요가, 필라테스, 러닝 등 웰니스 프로그램도 선보인다. 계절별, 주제별 행사를 정기적으로 기획해 현대인의 라이프스타일을 공략한다는 방침이다.
이번 매장은 서울 강남역과 신논현역에서 도보 5~8분 거리에 위치하고 있는 점도 강점으로 꼽힌다. 옵티마와 라이프스타일프로젝트는 건강, 뷰티, 라이프스타일 산업이 교차하는 지역에서 새로운 형태의 약국 모델을 확립한다는 방침이다. 향후 서울, 경기 등 수도권에 매장을 추가할 계획을 검토하고 있다.
김진호 라이프스타일프로젝트 대표는 "약국 산업의 본질적인 가치를 지키면서도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가고자 이 모델을 특정 지역에 국한되지 않고 필요로 하는 곳마다 확장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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