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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LG, 북미 가전시장 '투톱'...기술·브랜드 앞세워 현지 공략

삼성전자 미국 뉴베리 카운티 생활가전 공장부지. / 삼성전자

삼성전자와 LG전자가 미국 가전 시장에서 영향력을 넓혀가고 있다. 가전에 사용되는 철강까지 관세 장벽이 확대되는 등 대외 불확실성이 커지는 상황에서도 양사는 기술력과 브랜드 파워를 앞세워 현지 입지를 공고히 하는 모습이다.

 

24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미국 생활가전 시장에서 LG전자는 점유율 21.1%, 삼성전자는 20.9%를 기록하며 나란히 1, 2위를 차지했다. 프리미엄 가전 수요가 집중된 미국 시장에서 양사가 나란히 선두권을 지키며 존재감을 강화하고 있다.

 

미국 소비자들 사이에서도 삼성전자와 LG전자의 인기는 꾸준히 높아지고 있다. 미국 소비자만족지수협회(ACSI)가 최근 발표한 '2025년 소비자 만족도' 조사에서 두 회사는 각각 TV브랜드와 세탁기 부문 1위를 기록했다. 미국 내 제품·서비스 분야 전반에서 높은 평가를 받은 것은 양사가 가전 구매 시 소비자들이 중시하는 기술력뿐 아니라 신뢰할 수 있는 서비스와 지원까지 강화해 온 전략이 주효한 것으로 분석된다.

 

현지 기업과의 B2B(기업 간 거래) 협력도 활발하다. LG전자는 미국 대형 건축업체인 '센추리 커뮤니티스'와 생활가전 독점 공급 계약을 체결하며 미국 내 빌트인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이번 계약은 오는 2029년까지 이어지며 센추리 커뮤니티스가 미국 전역에 짓는 수만 채의 신규 주택에 LG전자의 냉장고, 세탁기, 건조기, 식기세척기, 오븐 등 고효율·인공지능(AI) 가전이 공급될 예정이다.

 

빌트인 가전은 한정된 공간에 설치해야 하는 특성상 높은 품질과 안정성이 요구된다. 그간 미국·유럽 등 해외 시장에서는 월풀·GE·밀레 등 현지 기업들이 빌트인 가전 시장을 장악해 왔지만 최근 들어 LG전자의 기술력이 인정받기 시작했다. LG전자는 올해 상반기 빌더 사업 영역에서 전년 동기 대비 70%이상 성장한 매출을 기록했으며 이는 지난 2023년 같은 기간과 비교하면 약 2.5배 증가한 수치다.

 

삼성전자는 미국 정부의 관세 강화에 따라 현지 대응력을 높이기 위해 외부 인재 영입에도 총력을 다하고 있다. 삼성전자 북미법인(SEA)은 지난 8월 마이클 맥더못 전 뉴웰브랜즈 홈·커머셜 사업부문 CEO를 소비자가전 부문 부사장으로 선임했다. SEA는 약 1000명의 인력이 근무하며 삼성 생활가전, TV, 오디오·디스플레이 사업의 영업·마케팅을 총괄하는 전략 거점으로 미국 정부의 정책 대응과 로비 활동도 담당한다.

 

지난달 말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은 관세 정책 등 대외 리스크에 대응하기 위해 SEA 신사옥을 직접 찾아 현지 사업 현황을 점검한 점도 같은 맥락으로 풀이된다.

 

업계 관계자는 "국내 기업들이 유기 발광 다이오드(OLED) TV, 프리미엄 세탁기 등 새로운 기술과 기능을 개발해 미국 시장에서 꾸준히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라며 "다양한 소비자 니즈를 만족시킬 수 있는 폭넓은 제품군을 제공하는 점도 긍정적으로 작용 중"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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